한전, 2.3억원 미만 모든 기자재 中企 우선 구매
상태바
한전, 2.3억원 미만 모든 기자재 中企 우선 구매
  • 김경호
  • 승인 2013.05.16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사장 조환익)은 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의 일환으로 5월부터 2.3억원 미만의 기자재(물품)·용역 계약시 “중소기업 우선조달계약제도”를 적용하기로 했다.

한전은 지난 2월 18일 개최한「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설명회」에서 사전예고를 하였고, 금번 정부의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법 시행령 개정과 동시에 이 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도 시행으로 한전이 구매하는 1억원 이상 2.3억원 미만의 물품·용역은 중소기업만 입찰에 참여 할 수 있고, 1억원 미만의 경우는 소기업, 소상공인만 입찰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따라 한전의 분야별 협력 중소기업은 연간 약 2,200억원의 수주 기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무한가격경쟁에 따른 중소업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저가 낙찰제를 배제하고 적격심사를 통한 낙찰 하한율(85%)을 보장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수익성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하여 한국전력은 향후 납품실적이 없을 경우에도 해당 제품과 성능·품질이 유사한 제품의 납품실적을 인정해 주는 유사실적 인정범위를 기존 30%에서 60%까지 크게 확대하기로 했다.

또 납품능력 확인을 위해 요구하던 납품실적 제출서류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업무개선을 추진 중이며, 1단계 조치로 기존 5억원 이상 계약 체결 시 징구하던 납품실적 요건을 10억원 이상 계약으로 완화하는 방안 등 중소기업의 진입장벽을 대폭 철폐함으로써 협력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적극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한전의 이러한 일련의 중소기업 동반성장 조치와 관련하여 한국전기산업진흥회 장세창 회장(중소기업 파워맥스 대표)은 “한전의 동반성장 정책의 구체화로 경영여건이 어려운 국내 전력기자재 업체들이 크게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후속 조치를 기대한다”고 피력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