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VS 카카오, 블로그 전면 개편...쉽고 편리한 사용자 편의성 기반 컨텐츠 확보
상태바
네이버 VS 카카오, 블로그 전면 개편...쉽고 편리한 사용자 편의성 기반 컨텐츠 확보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3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클릭 몇 번으로 누구나 블로그 시작...티스토리, 스킨 및 커버 등 사용자 플랫폼 강화

카카오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면 개편한 데 이어 네이버가 블로그를 사용자 편의성 위주로 개편해 인터넷 포털 서비스 양사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블로거와 방문자가 한층 편리한 PC블로그 사용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5개월에 걸친 PC블로그 업데이트를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6월 20일부터 5개월에 걸쳐 PC환경에서의 블로그 사용성 개선을 위한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이를 통해 블로거는 보다 쉽게 블로그를 시작하고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이용자들 역시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개선을 통한 직관적인 서비스 활용이 가능해졌다.

클릭 몇 번으로 쉽게 만드는 내 블로그 … ‘블로그 쉽게 만들기’ 기능 도입

누구나 쉽게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는 ‘블로그 쉽게 만들기’기능이 10월 31일 추가된다. ‘블로그 쉽게 만들기’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많은 블로거들이 어려움을 느꼈던 블로그 시작하기, 꾸미기 과정 등의 절차를 ▲스킨선택 ▲정보입력 두 단계로 단축해 누구나 쉽고 빠르게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블로그 관리페이지 상단에 위치한 ‘블로그 쉽게 만들기’ 버튼을 통해 시작, 간단한 절차만으로 내 블로그를 만들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주종혁 리더는 “지난 4월 실시했던 PC블로그 이용 설문조사에 따르면 많은 블로거들이 시작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껴왔다”며 “누구나 부담없이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튜토리얼 방식의 ‘블로그 쉽게 만들기’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다양한 컨셉의 신규 스킨 추가, 무료 타이틀 이미지도 제공

블로그 꾸미기 기능도 강화된다. 지난 9월 추가된 신규 스킨과 함께 10월에도 다양한 컨셉의 스킨이 추가된다. 총 40 종의 신규 스킨은 배경 색상과 프로필 색상을 변경할 수 있어 블로거의 취향, 목적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디자인의 폭이 늘게 된다.

타이틀 이미지 선택도 쉬워졌다. 네이버는 블로거가 타이틀 이미지를 적용할 때 느낄 수 있는 어려움과 절차의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9월 19일 ‘세부디자인 설정(리모콘)’ 내 ‘무료 이미지’ 탭을 신설했다. 블로거는 무료 이미지 기능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 키워드를 입력, 내 블로그 컨셉에 맞는 다양한 이미지를 쉽게 열람하고 선택해 타이틀을 꾸밀 수 있다.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개선을 통한 이용자 편의성 강화

블로그를 방문하는 이용자 편의성도 높아졌다. 네이버는 지난 6월, 7월 두 차례에 걸쳐 블로그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 개선을 진행했다. 우선 블로그 본문 영역 내 ‘플로팅 바’ 기능을 도입해 이용자가 블로그 게시글을 읽으면서도 언제든지 검색창을 이용하고, 카테고리를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플로팅 바는 블로그 게시글 스크롤 이동에 따라 함께 움직이며 블로거 프로필 정보, 이웃추가 등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기능들을 화면에 항상 노출 시켜준다.

프로필 영역과 글 목록, 앨범형 카테고리의 디자인도 변경됐다. 프로필 영역 내 이웃추가 버튼의 크기와 글 목록 줄 간격이 확대돼 이용자의 가독성을 확장시켰으며, 비율에 따라 축소 노출되던 앨범형 카테고리의 이미지 디자인을 ▲정방형▲원본비율 두가지 옵션으로 제공해 한층 직관적이고 깔끔한 인터페이스를 접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 블로그&포스트 주종혁 리더는 “많은 이용자들이 모바일 뿐 아니라 PC를 통해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고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다”며 “이용자 목소리에 귀 기울인 PC블로그 사용성 개선을 통해 누구나 편리하고 쾌적한 블로그 환경을 접할 수 있도록 장기 프로젝트인 업데이트를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보다 빠르고 편하게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도록 11월 21일 PC블로그 관리페이지의 UI 개선을 준비하는 등, 앞으로도 블로그 이용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카카오 티스토리, 초대장 없이도 누구나 사용...스킨 및 커버 등 플랫폼 강화

이에 앞서,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지난 10일 블로그 서비스 ‘티스토리’를 전면 개편했다.

이번 티스토리 개편의 가장 큰 변화는 초대장 기능의 종료이다. 이메일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대신 무분별한 광고성 콘텐츠의 범람을 막기 위해 1일 글 등록 수를 제한할 방침이다.

티스토리를 꾸밀 수 있도록 다양한 스킨과 커버 기능도 적용했다. 앞으로 신규 스킨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통계와 에디터 페이지를 개선해 이용자들의 콘텐츠 생산을 도와 제작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이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