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째 정착못한 국가공인 '청소년증' 발급률 '고작 10%'...김수민 의원 "학생증 통합, 할인혜택 제공해야"
상태바
15년째 정착못한 국가공인 '청소년증' 발급률 '고작 10%'...김수민 의원 "학생증 통합, 할인혜택 제공해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3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청소년 인구 490만 명 중 49만 명 10% 발급...청소년증에 대한 할인 혜택을 대폭 확대해야

청소년을 대상으로 발급되는 국가공인 신분증 ‘청소년증’ 이 생긴 지 15년이 지났지만, 발급률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바른미래당 최고위원, 여성가족위원회 간사, 문화체육관광위원, 충북 청주 출신 비례대표)이 여성가족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8년 청소년증 발급 비율은 전체 청소년 인구 490만 명 중 49만 명인 10%에 그쳤다.

여성가족부가 2010년부터 사업을 이어 받아 홍보 포스터와 리플릿 등을 배포했지만 아직도 ‘청소년증’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국민이 부지기수다. 청소년증은 만 9세에서 18세 이하 내국인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다. 용도는 공적 신분증, 청소년 우대 증표, 교통카드 등이다.

이 제도가 온전한 성과를 얻으려면 청소년증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개선이 우선이다. 청소년증을 가진 학교 밖 청소년들은 비행 청소년이라고 낙인 찍히는 문화가 존재해 청소년증 발급을 꺼리는 분위기가 강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체 청소년 490만여명 대다수가 발급받아야 한다.

김수민 의원

김수민 의원은 “청소년증이 학교 안 다니는 아이들의 증명서가 되지 않도록 학생증을 청소년증으로 흡수·통합하여 일원화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며 “청소년증에 대한 할인 혜택을 대폭 확대하거나, 의무 발급하는 등 학생들이 우선 청소년증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만들어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