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전수조사 응답률 99.8%, 허위"...유민봉 의원 "휴가자·휴직자 255명"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전수조사 응답률 99.8%, 허위"...유민봉 의원 "휴가자·휴직자 255명"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30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 윤준병 행정1부시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위증 혐의' 불거져

서울교통공사가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했다고 밝힌 전수조사 응답률 99.8%가 허위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교통공사가 2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유민봉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전수조사 기간인 올해 3월 16일∼26일까지 휴가자와 휴직자가 총 255명에 달했다.

조사 전 기간인 11일 동안 휴가를 간 직원은 45명, 휴가와 휴직을 같이 쓴 직원은 3명, 휴직자는 207명으로 밝혀졌다.

유민봉 의원은 "미제출 2개 부서에도 친인척이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각각 1명과 2명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서울교통공사) 자료를 어디까지 신뢰해야 할지 모를 정도"라고 말했다.

이같은 자료는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가 계속 주장해온 99.8%의 전수조사 응답률이 얼마나 허술하고 허위인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국정감사장에서 응답률 99.8%라고 답변한 박원순 서울시장, 윤준병 행정1부시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 등에 대한 위증 혐의 불거질 전망이다. 

유 의원은 "현원에 포함되어 있는 휴직자만도 207명에 달할 정도이니 99.8%에 대해 더 이상 언급할 필요도 없을 것"이라며 "실제 서울교통공사 직원들 중에는 조사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속속 나타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 의원은 "의원실 보좌관에게 조사에 응답하지 않았다고 문자를 보낸 서울교통공사 직원이 현재 80여명"이라면서 "상황이 이러한데도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그동안 국정감사와 공식 발표 자료 및 언론을 통해 전수조사 응답률이 99.8%가 맞다고 강변해왔다"고 비판했다.

다음은 서울교통공사 전수조사에 대한 내부 제보자 녹취록 일부다.

○ 보좌관(유민봉의원실)

감사합니다, 문자 보내주셔서.

○ 직원(서울교통공사)

아닙니다.

○ 보좌관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어서 먼저 전화를 드렸고요. 선생님이 문자 보낸 것 중에 정말 중요한 포인트가 하나 있어요. 저쪽에서 말을 한 거는 137개 사업소 중에 135개 사업소가 전원 보고를 했고 그 안에 있는 건 다 100%다라고 얘기를 했거든요. 그런데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은 사무직원이 대상 없다고 하셔서 그냥 올렸다는 거잖아요. 그렇죠?

○ 직원

네, 저는 지금 역에서 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 보좌관

어느 역이신가요, 혹시 말씀...

○ 직원

저, ○○역에 있고요.

○ 보좌관

○○역에 계시고요.

○ 직원

역에 사무원이 있는데 그 당시에 그 조사를 팩스로 했어요. 팩스로 제출을 해달라고 기한이 언제까지니까 그때까지 제출을 해달라고 했는데 그때 노동조합에서 그런 팩스 전언통신문이 와서 그냥 사무원이 “다 직원들 해당 없지?” 이러면서 해당 없음으로 써서 보낸다고 이런 식으로 해서 보냈거든요. 어차피 노조에서 조사를 하지 말라고 그랬고.

○ 보좌관

그러면 그 상황 자체가 조사도 안 한 상태에서 그냥 올린 거군요?

○ 직원

네.

○ 보좌관

○○역에서는 그렇게 했군요?

○ 직원

역들 대체로 비슷할 거예요.

(이하 생략)

유 의원은 "심지어 서울시는 지난 24일 ‘서울교통공사 의혹에 관한 서울시 입장’발표를 통해 “서울시는 지난 18일과 22일에 실시된 행정안전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두 차례 국정감사를 통해 서울교통공사에 제기된 다양한 의혹에 대한 입장과 사실관계를 밝혔고 제기된 의혹이 대부분 명확한 실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가짜뉴스와 허위자료를 확대 양산하며 진실을 거짓으로 호도...”라고 하여 야당의 정당한 의혹 및 문제제기를 가짜뉴스와 허위자료라고 폄훼하기 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어 유 의원은 "이제 박원순 서울시장과 윤준병 행정1부시장,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위증의 혐의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며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을 엄중히 요구하며 추후 국회회의록을 확인하여 위증여부에 대해 종합 판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