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99.8% 친인척 조사' 직원 전수조사 안했다" 파문
상태바
"서울교통공사 '99.8% 친인척 조사' 직원 전수조사 안했다" 파문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22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훈 의원 "직원 전수 조사가 아닌 139개 부서에 일임, 부서단위로 취합"

서울교통공사가 전직원 친인척 재직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예상된다. 

22일 서울시가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에게 제출한‘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조사 현황’에 따르면, 올해 3월 실시한 친인척 재직자 조사는 공사 전 직원에 대한 전수조사가 아니라, 139개 부서단위로 현황 파악을 하여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 직원 1만 7084명 중 99.8%가 설문조사에 응했다는 교통 공사의 해명과 달리, 부서 단위 취합 과정에서 친인척 재직자 여부가 정확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올해 3월, 친인척 조사 관련 집계방식에 대한 질의에 교통공사는“친인척 직원 현황조사는 부서단위로 보고하였으며, 인사처에서 139개 부서로 문서시행 후 각 부서에서 현황 파악하여 인사처로 보고(문서, 이메일)하였다”고 대답했다. 전수조사가 아닌‘부서 조사’임을 밝힌 것이다.

친인척 재직여부 조사방식에 대한 답변

아울러 2018년 3월16일 공사 인사처가 발송한 친인척 조사 공문에 따르면,“해당 조사에 고의적 미제출 또는 허위 기재시 업무지시 불이행으로 간주”하겠다고 했으나, 교통공사는 미응답 부서(미응답 부서 두곳)에 대한 특별한 조처를 시행하지 않았다. 사실상 응답을 하지 않아도 그만인 조사였던 것이다

더욱이 교통공사 (전)인사처장이 자신의 배우자를 고의로 누락한 만큼, 재직자 조사에 있어‘친인척 재직’여부와 함께,‘친인척이 재직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조사 또한 누락됐다.‘무응답’자를 ‘친인척이 재직하지 않고 있다’고 짐작하여 반영함으로서 친인척 재직 규모를 과소평가한 것이다

김상훈 의원은“교통공사는 해당 조사를 참여율 99.8%라고 밝혔지만, 전수조사가 아닌 이상 조사의 신뢰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하고,“응답자의 자유응답에만 맡긴 형식적 조사가 아니라, 부당채용 여부는 없었는지 살필 수 있는 엄정한 전수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