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 감사원에 가는 이유
상태바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비리 의혹' 감사원에 가는 이유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10.20 0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감사담당관 "매우 중대한 사안…서울시 자체 조사론 신뢰성·공정성 한계"

서울시가 국정감사에서 이슈로 떠오른 '서울교통공사 채용 비리 의혹'과 관련 23일 서울시장 명의로 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서울시 감사담당관실은 "18일 개최된 서울시에 대한 2018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 과정에서 제기된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등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하여 사안의 중대성과 공정성을 감안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서울시의 감사 청구 배경은 ▲국회 및 전 언론에서 진실 규명에 대한 요구가 강하게 제기되고 있고,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 요구까지 있는 등 사안이 예외적으로 매우 중대하다는 점, ▲채용 등 일자리와 관련한 사항은 현 정부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이며, ▲그 결과가 청년들을 비롯한 전 국민 그리고 전국적으로 심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했다. 

채용비리 관련 서울교통공사 사장 명의 사과문

특히 서울시 감사담당관실은 "서울시의 자체조사로는 대내외적 신뢰성·공정성 문제에 한계가 크다고 판단돼, 감사원에 감사를 공식 청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22일 서울시에 대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예정되어 있어 당일 국감장에서 제기되는 사안을 포함하여 다음날인 23일, 서울시장 명의로 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채용 비리 의혹 관련 조사를 방해했다는 의혹을 받는 노조의 '전언통신문'

한편, 올해 3월 1일 자로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서울교통공사 직원 1천285명 중 108명(8.4%)이 기존 직원의 친인척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고용세습' 문제가 올해 국감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상태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이를 '채용 비리'로 규정하며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김태호 사장은 지난 18일, 김모 인사처장의 배우자가 누락된 조사와 관련 사과문을 발표한 데 이어 직위해제했다. 민주노총 산하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친인척 채용 비리 관련 조사에 협조하지 말라는 공문을 올려 방해했다는 의혹도 파문이 일고 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