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보는 환경통계 이야기 2’ 발간
상태바
‘아이와 함께 보는 환경통계 이야기 2’ 발간
  • 김환배
  • 승인 2013.04.24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환경통계를 바탕으로 여러 환경 이슈들을 이야기 형식으로 설명한 ‘우리 아이와 함께 보는 환경통계 이야기 2’를 발간해 배포한다고 24일 밝혔다.

이 책은 부모나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권하고 함께 볼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환경 교재 또는 책자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2011년 5월 발간해 큰 호응을 얻었던 ‘우리 아이와 함께 보는 환경통계 이야기’의 후속편으로 제작됐다.

그간 환경통계자료는 숫자, 도표 등으로 제공되어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었으나, 이 책자는 그래프와 그림, 삽화 등 인포그래픽스를 활용해 환경통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제작됐다.

책자의 주요 독자를 초·중학교 학생으로 설정하고, 사실적인 통계와 함께 자료출처를 밝혔으며, 팁 섹션으로 보충 정보를 제공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했다.

책의 세부내용은 ‘위기의 지구’, ‘행복의 첫걸음, 환경복지’, ‘보이지 않는 불청객, 소음’, ‘도시로 쫓겨 오는 야생동물’, ‘또 다른 이름의 자원, 폐기물’, ‘고갈되고 있는 에너지 자원’, ‘자연의 콩팥, 습지’ 등 7개의 장과 각 장별 2~3개의 소주제로 구성됐다.

제1장 ‘위기의 지구’는 미래의 인구 증가와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로 인한 기후변화가 미칠 영향과 그 심각성을 경고한다.

2장 ‘행복의 첫걸음, 환경복지’에서는 환경오염이 저소득층 등 환경약자에게 더 심각한 영향을 끼치므로 환경약자를 배려한 정책이 필요함을 이야기한다.

3장 ‘보이지 않는 불청객, 소음’에서는 소음의 영향과 대응에 대해 설명하고 요즘 사회문제로 대두한 층간소음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4장 ‘도시로 쫓겨 오는 야생동물’에서는 점점 빈번해지는 야생동물의 출현과 그로 인한 피해, 그 원인이 되는 서식지의 감소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5장 ‘또 다른 이름의 자원, 폐기물’는 폐기물이 어떻게 처리되고 있는지를 설명하고, 폐기물을 자원으로 재활용하는 것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6장 ‘고갈되고 있는 에너지 자원’에서는 에너지 고갈과 환경오염에 대비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활용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7장 ‘자연의 콩팥, 습지’에서는 습지의 기능과 습지가 우리에게 주는 혜택에 대해서 설명한다.

환경부는 책자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환경부 홈페이지에 게재함은 물론, 전국의 초등학교, 중학교와 공공도서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환경부에서 매년 시행하는 ‘환경도서 독후감 공모전’의 추천도서로 활용하며 전국의 초·중학교 학생들에게 널리 권장할 예정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아이들과 일반국민에게 환경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책자를 지속적으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환배  g_eco@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