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완배 GS에너지 부회장, ‘금탑산업훈장’ 수상
상태바
나완배 GS에너지 부회장, ‘금탑산업훈장’ 수상
  • 조원영
  • 승인 2013.03.20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의 COEX에서 ‘제40회 상공의날 기념식’…275명 포상

박근혜 대통령이 나완배 ㈜GS에너지 부회장에게 금탑산업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1. 올해 상공의 날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한 나완배 ㈜GS에너지 대표이사 부회장은 에너지의 안정적 수급과 수출시장 개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나완배 부회장
나 부회장은 1977년 GS칼텍스에 입사한 후 36년간 에너지업계에 종사하며 최근 대표이사 사장 재임시절에는 2007년부터 5년 연속 석유류 제품의 50% 이상을 수출하는 데 기여한 것은 물론 지난 2011년에는 정유업계 최초로 ‘200억불 수출의 탑’을 달성하기도 했다.

2012년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취임해서는 GS칼텍스의 녹색성장사업, 자원개발사업, 가스 및 파워사업을 GS에너지로 이관하여 핵심사업으로 집중 육성하는 등 국가에너지 경쟁력을 높이는 데 공헌하고 있다.

#2. 또 다른 금탑산업훈장은 한우삼 태양금속공업(주) 회장은 국내 자동차부품산업의 선진화를 이끈 공로를 인정받았다. 1971년 부품업계에 몸담은 이래 42년 재직기간동안 태양금속공업을 자동차 부품분야에서 국내 정상급 기술력을 갖춘 우량 중견기업으로 성장시켰으며, 2003년 대표이사 회장 부임 후에는 중국의 연태와 장가항, 인도 첸나이에 공장을 설립해 글로벌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일본, 동남아, 미주, 유럽시장을 적극 공략했다.

한우삼 회장
그 결과 회장 부임 당시 1,187억원이던 매출액이 2011년 3,152억원으로 166% 상승했으며, 수출액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3%까지 달하게 됐다. 이런 노력을 인정받아 작년 말에는 미국GM으로부터 전체 부품 공급자의 7%에게만 수여되는 ‘2012 GM Supplier Quality Excellent Award’를 수상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한 회장은 자체 기술개발은 물론 완성차업체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녹색성장을 위한 친환경 품질경쟁력 확보에 힘쓰고 있으며, ‘가족주의 경영이념’을 기치로 굳건한 노사관계를 구축해 1954년 창립 이래 단 한건의 노사분쟁 없는 기록도 이어오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20일 코엑스에서 개최한 ‘제40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서 한우삼 태양금속공업(주) 회장과 나완배 (주)GS에너지 부회장이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경제계 행사에 참석해 수상자들을 치하했으며,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해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이희범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등 국·내외 상공인 1천여명이 참석했다.

박근혜 대통령(앞줄 왼쪽 세번째)과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앞줄 왼쪽 두번째) 등 참석자들이 상공의 날 40주년 기념 동영상 시청을 마친뒤 박수를 치고 있다.
은탑산업훈장은 김영진 (주)환영철강공업 사장과 박인주 (주)제니엘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김영진 환영철강공업 사장은 IMF 부도 후 법정관리상태에 놓여있던 환영철강공업을 연 매출 5,800억원의 우량 중견기업으로 재도약시킨 공로를 인정받았다. 박인주 제니엘 대표이사는 구직자를 위한 맞춤형 교육사업과 기업을 위한 우수인재 공급을 통해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노동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킨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동탑산업훈장은 강용병 삼성중공업(주) 부사장과 조수형 볼보그룹코리아 부사장에게 돌아갔다. 강용병 삼성중공업 부사장은 국내 최대 해상풍력 프로젝트인 제주 대정 해상풍력 단지개발을 추진하고, 세계 최대, 최고 성능의 해상용 풍력발전기(7MW) 개발을 주도해 국내 해상풍력 산업 확대를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또 조선부문의 주요 기자재를 국산화해 국내 부품업체 매출과 기술력 증대를 이끌어내 세계 1위 조선강국 달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조수형 볼보그룹코리아 부사장도 국내 180여개 협력업체로부터 연간 1조 5천억원에 달하는 부품구매를 통해 국내 부품산업 발전과 고용증대를 이룩한 점과 국내 최초의 가상제품 개발연구소를 설립해 건설기계 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철탑산업훈장은 87년부터 지난해까지 26년 연속 무분규, 4년 연속 무교섭타결을 이끌어내며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에 기여한 조언준 희성금속(주) 부사장과 선도적 기술개발로 사양산업이던 국내 금형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첨단산업인 셋톱박스의 수출확대를 이끌어낸 이종우 (주)우전앤한단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석탑산업훈장은 이현구 (주)까사미아 회장과 김상윤 동우화인켐(주) 대표이사가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공헌활동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이 밖에 박노윤 한울직물 대표이사 등 6명이 산업포장을, 이덕영 (주)필맥스 대표이사 등 15명이 대통령 표창을, 황석호 (주)엠에스오토텍 대표이사 등 15명이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 등 모두 275명이 포상을 받았다. <국무총리표창이상 정부포상 46명,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140명, 경제단체장 표창 89명>

손경식 대한상의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상공의 날이 처음 제정되었던 1973년 75억 달러에 불과했던 무역규모가 지금은 1조 달러로 확대되었고 400달러였던 1인당 국민소득 역시 2만 달러를 넘어섰다”며 “자본도 없고 자원마저 빈약했던 우리가 한강의 기적을 이룩한 데는 생산현장과 수출일선에서 밤낮없이 땀 흘리는 상공인과 근로자의 노고가 크다”고 격려했다.

이어 손 회장은 “정부는 성장의 주역인 기업이 보다 의욕적으로 뛸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시고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또 대기업으로 커나갈 수 있는 성장의 사다리를 만들어주시기 바란다”며 “기업인들은 어렵더라도 미래를 바라보면서 투자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려는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끝으로 “FTA로 한층 넓어진 교역기반을 활용해 한반도라는 좁은 울타리를 벗어나 세계 곳곳의 시장을 보다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창의와 혁신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지난날의 왕성한 기업가 정신을 되살려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굴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