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어린이 힐링'으로 사회적 책임 강화 나서
상태바
GS칼텍스, '어린이 힐링'으로 사회적 책임 강화 나서
  • 조원영
  • 승인 2013.03.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칼텍스(대표이사 허진수 부회장)가 국내기업 최초로 통합예술집단치료를 통해 상처받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정서적 치유를 돕는 새로운 사회공헌활동을 시작한다.

허진수 부회장
그 동안 대부분의 기업들이 해오던 단순한 직접지원 형태에서 벗어나 국내 예술치료 전문가들과 힘을 합쳐 새로운 치료모델을 개발하고, 치료사 양성체계를 구축하는 등 장기적인 ‘어린이 힐링’을 위한 새로운 「CSR모델」을 제시하는 의미 깊은 사업이다.

GS칼텍스는 7일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국제구호개발 NGO 굿네이버스 등 유관 사회단체와 어린이 심리정서 지원사업인 「GS칼텍스 어린이 마음치유 프로그램 ‘마음톡톡’」 협약식을 가졌다. '마음톡톡’은 마음과 마음이 만나 서로 Talk Talk(톡톡) 대화를 나눔으로써 안에 있던 상처들을 ‘톡톡’ 터뜨려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한다는 뜻이다.

이날 행사에는 GS칼텍스 허진수 부회장을 비롯하여 굿네이버스(대표 이일하),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대표 허인정), 관련분야 국내 최고 권위의 교수진과 자문단이 함께 했다.

이번 GS칼텍스 어린이힐링사업은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ARCON, 아르콘)가 파트너로 참여하고, 굿네이버스를 통해 실제 아동을 치료할 수 있는 전국 13개 네트워크 기관을 지원하는 등 삼자간 협력으로 더욱 큰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GS칼텍스는 2005년 사회공헌 전담팀을 발족하고 생산기반이 위치한 여수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펼쳐왔다. 특히 지역 주민의 뜻에 따라 문화예술공원 ‘예울마루’를 조성하여 작년 여수EXPO기간 동안 랜드마크로 활용하는 한편, 주민들에게 수준 높은 공연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다.

GS칼텍스는 그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기업의 터전인 지역사회에 국한하지 않고 사회공헌사업이 보다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지난해 4월부터 새로운 사회공헌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지난해 7월 심리적 문제로 고통 받는 소외계층 어린이들의 마음을 치료하기 위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상처받은 어린이들에게 심리치료가 반드시 필요하고, 현재 어린이들에게 제공되는 미술치료 등의 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GS칼텍스 허진수 부회장은 협약식에서 “이번 힐링사업을 계기로 소외 받고 상처 받은 아이들이 미래를 꿈꾸고 밝은 모습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새로운 형태의 사회공헌 사업인 어린이 마음치유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후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마음톡톡’사업에 참여하는 자문단은 어린이 힐링의 취지에 공감하고 적극 참여할 수 있는 사회인사들로 구성되었다. 전문 자문단에는 여수가 낳은 세계적인 사진작가 배병우 씨, 난타 공연으로 유명한 송승환 씨, 어린이 힐링에 관심을 보여온 서울발레씨어터 안무가 제임스 전씨 등이 참여한다.

또 소아정신과 의사 및 사회복지학과 교수 등 아동∙청소년 전문가들도 포함되어 있다. GS칼텍스는 이후에도 힐링사업에 심도 있는 자문을 의뢰할 예술가와 전문가를 계속 확대할 계획이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