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톤스포츠, 라이프 스타일 맞춤 '전기 자전거' 추천
상태바
알톤스포츠, 라이프 스타일 맞춤 '전기 자전거' 추천
  • 이보미 기자
  • 승인 2018.09.07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모빌리티 수단으로 전기 자전거가 각광받고 있다. 레저용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출퇴근 용도로도 전기 자전거를 이용하려는 직장인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전기 자전거는 산악용, 접이식, 시티형 등 다양한 용도로 출시되고 있고, 이에따른 구동 방식도 각각 달라, 사용자의 생활습관과 취향에 맞는 전기 자전거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꼼꼼히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

알톤스포츠는 전기 자전거에 대한 늘어가는 관심에도 불구, 제품 자체에 대한 기본 정보가 부족해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고 제품 구매시 고려해야 할 정보를 소개했다.

알톤스포츠가 전기 자전거에 대한 기본 정보가 부족해 불편을 겪는 소비자들을 위해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제품을 추천하고 제품 구매시 고려해야 할 정보를 소개했다. 사진은 (위)접이식 전기자전거 니모FD (아래)시티형 전기자전거 이노젠.

전기자전거 타입

전기자전거는 MTB(Mountain Bike, 산악 자전거), 접이식 자전거, 시티형 자전거 등 다양한 타입이 존재한다. 주 사용 목적이 대중교통과 자전거를 병행하는 출퇴근이라면 ‘니모FD’와 같은 휴대성과 보관성이 좋은 접이식 전기자전거가 적당하다.

근거리 이동이나 장보기 등 일상에서 주로 사용한다면 편의성을 강조한 시티형 자전거가 좋다. 일반적으로 시티형 자전거는 탑튜브를 낮춘 ‘스텝 스루’ 방식의 L자형 프레임으로 제작돼 승하차가 간편하다. 대표적인 시티형 전기자전거 이-알톤의 ‘이노젠’은 앞바구니와 짐받이까지 갖춰 실용성을 높인 제품이다.

산악자전거 또는 취미 생활엔 제동력이 뛰어난 디스크 브레이크,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 등으로 주행 안전성을 높인 MTB 타입의 전기자전거가 유용하다.

구동 방식

전기자전거의 구동 방식은 크게 PAS와 스로틀, PAS/스로틀 겸용 3가지가 있으나 자전거 관련 법 개정안에 따라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는 PAS 방식뿐이다. PAS 방식은 페달을 밟으면 모터가 그 힘을 감지해 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동 효과도 갖추고 있다.

동력의 중심이 되는 모터의 위치에 따라 허브모터 방식과 센터드라이브 방식으로 나뉘기도 한다. 허브모터 방식은 모터가 뒷바퀴 허브에 장착된 것으로 평지에서 힘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장점이다.

구조가 간단해 유지 및 관리가 쉽고 가격 또한 합리적으로 전기자전거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이다. 페달 부위에 모터가 장착된 센터드라이브 방식은 허브모터 방식보다 복잡한 구조로 제작돼 유지 및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무게 중심이 안정적이고 토크 효율이 높아 오르막길 주행에 장점이 있다.

배터리

전력을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배터리 선택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배터리 용량이 클수록 사용 시간은 길어지나 그만큼 무게가 더 많이 나가기 때문에 전기자전거 구매 시 주 사용 목적과 패턴에 따라 배터리 스펙을 체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 배터리는 안정성과 직결되는 부품이므로 배터리팩과 충전기 모두 KC인증을 받았는지 특히 충전기는 전파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배터리 화재 발생 방지를 위해 배터리와 충전기 간 전압이 일치하는지 사전에 체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보미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