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CSR), 경제적 접근 모색할 때”
상태바
“기업 사회공헌(CSR), 경제적 접근 모색할 때”
  • 조원영
  • 승인 2013.02.2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경제硏, ‘다시 CSR을 말하다: 사회공헌의 새로운 방향’ 토론회

한국경제연구원(원장 최병일, 이하 한경연 )은 20일 여의도 63빌딩 3층 스프루스에서 ‘다시 CSR을 말하다: 기업의 사회공헌의 새로운 방향’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대자동차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소통의 창구 '글로벌 CSR 홈페이지'를 지난해 10월 새 단장해 오픈하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확대에 나섰다.
한경연 최병일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기업경영 환경은 이제 더 이상 앞만 보고 달리는 것이 아니라, 주위를 살피며 함께 가야 지속적 발전이 가능한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고, 이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원장은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그동안 기업의 자선활동, 기부행위가 양적으로 증가하고 그 방법도 다양해졌으나, 한발 더 나아간 지속가능하고 효과적인 CSR을 위해서는 단순한 규범적 접근을 넘어선 새로운 접근법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고 토론회 개최 취지를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 기업의 사회공헌(CSR)’ 의 주제로 발제를 맡은 현진권 소장(한국경제연구원 사회통합센터)은 CSR은 기본적으로 기업의 지출행위에 해당함에도 지금까지 일부 학계 및 시민단체의 접근은 CSR을 규범적 측면에서만 주로 다루어 왔다고 전제하고, 이제는 기업입장에서 CSR을 설명하는 경제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현 소장은 우리나라 기업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비 비율은 2010년 기준 0.24%로 선진국인 미국(0.11%), 일본(0.09%)에 비해 월등히 높으나, CSR에 대한 논의는 여전히 기업의 사회적 역할강화를 규범적으로 강조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하며, 이 바탕에는 우리나라 국민인식이 정부주도에 의한 경제활동에 대한 선호도가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현진권 소장은 기업의 이윤추구와 사회책임은 상호 충돌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CSR은 더 이상 단순한 자선(노블리스 오블리주)이 아닌 기업의 투자행위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역설했다. 현 소장은 기업이 장기적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CSR 투자를 통해 각 기업특성과 연계한 공익사업들을 개발하고 이 중에서 이윤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토론회는 송병락 서울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안재욱 교수(경희대 경제학과), 연강흠 교수(연세대 경영학부), 이갑수 수석연구원(삼성경제연구소 사회공헌연구실), 전삼현 교수(숭실대 법학과)가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