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적극 나선다
상태바
포스코,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적극 나선다
  • 조원영
  • 승인 2013.02.18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가 결혼이주여성, 새터민,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자스민 국회의원(왼쪽 4번째) 및 포스코 임직원 등이 참석해 포스코센터 '카페오아시아' 직영점 1호 개막을 축하하고 있는 모습.
포스코는 18일 포스코센터 4층에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다문화카페 ‘카페오아시아’ 직영점 1호의 문을 열었다.

카페오아시아는 포스코와 사회적기업 지원활동을 하는 조직인 세스넷이 공동으로 지원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포스코와 세스넷은 2010년부터 결혼이주여성의 조기정착과 경제안정을 위해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해 오던 중, 결혼이주여성이 커피나 차를 파는 카페를 창업하려는 니즈는 많으나 개별 카페는 유명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비해 경쟁력이 약해 성공 가능성이 적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사회적 협동조합의 형태로 소셜 프랜차이즈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이에 국민대학교 테크노 대학원생들의 재능기부로 ‘카페오아시아’ 브랜드명을 확정하고 8개월만에 1호점을 개점하게 됐다.

포스코센터내 직원들의 창의 공간인 ‘포레카’에 마련된 카페오아시아 1호점에는 현재 태국, 베트남, 캄보디아에서 온 3명의 결혼이주여성이 바리스타로 일하고 있으며, 이들은 모두 포스코와 강남구청의 후원으로 포스코센터에서 합동결혼식을 올린 바 있다.

포스코는 올해안으로 카페오아시아 직영점 2호를 추가로 개설할 수 있도록 후원을 지속할 계획이다. 카페오아시아는 현재 포스코패밀리 사업장이 있는 송도 등지에 사업장을 물색하고 있으며, 결혼이주여성 외에도 새터민이나 장애인 등을 대상으로 조합원과 가맹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한편, 이날 카페오아시아 직영점 1호 개점식에는 필리핀 결혼이주여성 출신인 이자스민 국회의원이 참석해 행사의 의미를 더욱 깊게 했다.

포스코는 2011년부터 결혼이주여성과 가족들을 지원하기 위해 여성가족부와 손잡고 ‘다누리콜센터’를 운영해왔으며, 2012년부터는 한국외대와 공동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이중언어강사 육성사업을 진행해 왔다. 여기서 130여명의 결혼이주여성이 취업을 했다.

이와함께 포스코는 포스코휴먼스, 송도SE, 포스플레이트 등 사회적 기업을 통해 장애인, 새터민 등 취약계층 1,174명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경제적인 자립을 지원해 오고 있다.
 

조원영  jwycp@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