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뇌물 검사 등 15명에 급여 '혈세 낭비' 충격...채이배 의원 "공무원 보수 규정 개선해야"
상태바
성추행-뇌물 검사 등 15명에 급여 '혈세 낭비' 충격...채이배 의원 "공무원 보수 규정 개선해야"
  • 박근우 기자
  • 승인 2018.08.2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물수수 성추행 등 혐의 15명 대상 1억 6천만원 지급...주먹구구식 보수규정 문제

성추행 혐의로 긴급 체포 구속된 검사가 구속 중 급여를 지급받는 등 비리 공무원에 '혈세'가 낭비되고 있어 국민적 공분과 함께 논란이 예상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이 법무부로부터 받은 '법무부·검찰 소속 공직자의 구속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6년 이후 현재까지 15명의 공무원이 뇌물수수, 성추행 등의 혐의로 구속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이들 15명이 구속되어 근무를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받은 급여는 총 1억 6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올 2월 성추행 혐의로 긴급 체포돼 구속된 의정부지검의 A 검사는 구속기간 동안(구속기간, 2월 12일~4월 11일)에도 636만 원, 652만 원, 996만 원을 각각 급여로 지급받았다.

또 인천지검 소속의 4급 공무원 B씨의 경우에는 구속 상태에서 1년 간 2,430만 원의 급여를 지급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같이 비위 공무원들이 구속 상태에서도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었던 것은 비위 행위자에게 너그러운 공무원 보수규정 때문이다.

현행 국가공무원법과 공무원 보수규정에 따르면 금품비위, 성비위 등 비위행위로 인하여 감사원 및 검찰, 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조사나 수사 중인 자로서 비위가 중대하고 이로 인하여 업무수행을 기대하기 어려운 자는 직위해제를 할 수 있고, 직위 해제된 기간 중의 봉급은 30%를 감액하여 지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채이배 의원은 “비리 공무원에 대해서는 더 엄격한 제재를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공무원 보수 규정으로 인해 오히려 비위행위자들에게 대우를 해주고 있는 셈"이라며 "(비리 공무원) 관련 규정이 일반 상식에 부합하지 않다”라고 비판했다.

또한 채 의원은 “똑같이 금품을 받고 구속되어 일을 못하는데 누구는 직급이 낮아 급여를 적게 받고, 누구는 직급이 높아 급여를 많이 받는 것 또한 구속된 공무원 측면에서도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구속된 공무원의 생계유지 등의 이유로 급여를 지급해야 한다면 공무원의 급여 삭감 비율을 높이거나, 구속 시 지급되는 급여를 정액 방식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박근우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