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北 핵실험 강력 규탄…관련 조치 착수"
상태바
안보리 "北 핵실험 강력 규탄…관련 조치 착수"
  • 편집부
  • 승인 2013.02.13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엔 안보리는 12일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고 추가 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이날 안보리 긴급 회의를 주재한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밝혔다.

안보리는 이날 15개 이사국이 모두 승인한 언론성명에서 "핵실험은 안보리 결의안 1718호(2006년)와 1874호(2009년), 2087호(2013년)의 중대한 위반"이라며 "국제평화와 안보에 분명한 위협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안보리는 또 지난해 12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와 관련해 제재 강도를 높이기로 한 만장일치 결의안에서 추가 핵실험이 있을 경우 '중대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음을 지적했다.

안보리는 "이런 약속, 그리고 결의안 중대한 위반과 관련해 안보리 이사국들은 결의안을 통해 즉각 적절한 조치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긴급 회의는 이번달 의장국을 맡고 있는 한국이 요청해 이뤄졌다.

이날 언론성명을 발표한 김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북한은 이번 도발적인 행동의 결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전 라이스 유엔 주재 미 대사는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프로그램을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은 갈수록 고립과 유엔 제재의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스 대사는 "안보리는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확대와 이와 관련한 확산 활동 능력을 추가로 저지할 안보리 결의안으로 신속하고 믿을 만한, 강력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라이스 대사는 또 "수일 동안 안보리 이사국들 및 관계국들과 논의할 다수의 조치가 있다"면서 "이들 국가는 기존 제재를 강화하고 제재 실행 방법 확대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 제재와 금융기관 제재와 관련해 라이스 대사는 "적절한 추가 대응에 맞는 분야"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미국과 중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안보리 5개 상임이사국은 모두 한목소리로 북한의 3차 핵실험을 강력히 비난했다.

 

편집부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