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해진 아마존 AI '알렉사', 모르면 배워서 답한다
상태바
더 똑똑해진 아마존 AI '알렉사', 모르면 배워서 답한다
  • 유은실 기자
  • 승인 2018.08.0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AI 음성비서 '알렉사'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 [출처=아마존]

알렉사가 즉시 답변이 어려운 질문에 대해 학습한 후 정확한 답변을 내놓을 수 있게 됐다. 

IT전문매체 폰아레나는 6일(현지시간) 아마존이 AI 음성비서 '알렉사'에 이같은 '답변 업데이트'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아마존은 전세계 스마트 스피커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구글의 어시스턴트보다 답변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답변 업데이트'는 알렉사가 즉시 대답하지 못한 질문을 나중에 답변해주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자유롭게 끄고 킬 수 있게 설계됐다. 

사용자가 "알렉사, 답변 업데이트 기능 켜줘"라고 말하면, 알렉사는 "만약 당신이 질문을 하고 제가 대답하지 못하더라도 나중에 답변을 찾아 당신에게 알려드릴게요"라고 대답한다.

답변 업데이트 기능으로 아마존 알렉사 사용자는 시간이 좀 더 걸리더라도 올바른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됐다. 

한편, 지난해 디지털 마케팅 회사 스톤 탬플(Stone Temple)은 '구글 어시스턴트'가 '알렉사'에 비해 응답 정확도와 응답률이 6배 이상 높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아마존이 세계 AI 스피커 시장에서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지만, '답변능력' 향상의 필요하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구글을 비롯해 애플, 삼성전자 등 글로벌 IT 업체들도 잇따라 AI 스피커 시장에 진출하며 아마존을 추격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업데이트로 알렉사를 통한 사용자경험(UX)이 향상될 수 있을지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유은실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