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채굴 지원용 앱,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퇴출된다.
상태바
암호화폐 채굴 지원용 앱,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퇴출된다.
  • 박진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8.07.27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용 모바일 디바이스 안전이 이유, 원격 장치 채굴은 허용

앞으로는 개인용 디바이스에서 암호 화폐를 채굴할 수 없게 됐다. 구글(Google)은 금주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의 정책 페이지를 업데이트하고 사용자 기기에서 암호 통화 채굴 기능이 있는 모든 앱이 금지할 것이라고 26일 발표했다.

새로 개정된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정책 페이지에는 ‘디바이스에 암호 화폐 채굴을 하는 기능이 있는 앱을 허용하지 않는다’라는 정책 항목이 추가됐다.
 
이 변경이 뜻하는 바는, 개인용 모바일 디바이스의 CPU나 GPU를 이용해 암호 화폐를 채굴하는 기능을 하는 앱 만을 정식 구글 플레이 스토에서 삭제할 것이란 의미다. 따라서 이제부터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서버나 데스크톱 같은 원격 장치에서 암호 화폐를 채굴하는 것은 허용한다.

구글이 유독 개인용 모바일 디바이스 앱을 이용한 암호 화폐 채굴을 금지하는 이유는 안전 상의 이유라고 전해진다. 특히 앤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경우 앱을 이용한 암호 화폐 채굴을 하다가 과열로 인한 화재 및 건전지 폭발 사고가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같은 사례는 이미 여러번 발생한 바 있다. 특히 로아피(Loapi)와 히든멀웨어(HiddenMalware) 같이 앤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겨냥한 악성 코드에 감염된 스마트폰이 그같은 물리적 손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앞서 지난 4월 구글은 공식 크롬 앱 스토어에서 익스텐션 목록에서 암호 화폐 채굴용 앱을 금지했다.

지난 달 애플은 애플 앱 스토어(App Sotre)에서 암호 화폐 채굴용 앱을 금지하는 조치를 내린 바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암호 화폐 금지 결정은 애플 앱 스토어의 금지 결정에 뒤따른 정책이다. 
 
구글과 페이스북도 최근 사기 및 피싱 사이트 홍보 업체의 정기적인 오남용을 통제하기 위해 를 위해 최근 각사의 광고 플랫폼에서 암호 화폐 채굴과 관련된 모든 광고를 금지하기 시작했다.

박진아 IT칼럼니스트  feuilleton@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