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순천시 전역 지정
상태바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순천시 전역 지정
  • 양현석 기자
  • 승인 2018.07.26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 생물권보전지역 총 6곳으로 늘어나
순천시 전역이 우리나라에서는 6번째로 유네스코의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순천시 전역이 유네스코가 지정한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새롭게 포함됐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설악산, 제주도, 신안 다도해, 광릉숲, 고창에 이어 6번째 생물권보전지역을 보유하게 됐다.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외교부, 국립공원관리공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MAB)‘ 한국위원회 사무국은 7월 25일 인도네시아 팔렘방에서 열린 제30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순천시 전역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인간과 생물권계획(MAB, Man And Biosphere programme)은 생태계보전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모색을 목적으로 하는 유네스코 정부간 프로그램이다.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Biosphere Reserves)은 전 세계적으로 뛰어난 생태계를 보유한 지역을 대상으로 유네스코가 선정한 지역(생물권보전지역, 세계문화유산, 세계지질공원) 중의 하나이며,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해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곳을 말한다.
 
순천시 전역이 이번에 생물권보전지역으로 포함됨에 따라 우리나라 생물권보전지역은 기존 5곳(설악산, 제주도, 신안 다도해, 광릉숲, 고창)과 함께 총 6곳으로 늘어났다.  
 
이번에 지정된 순천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9만 3,840ha로 순천시 전역이 해당된다.
 
환경부 등에 따르면,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순천만과 동천하구, 조계산 도립공원이 핵심구역으로 지정되었으며, 주변 산림과 농경지·하천 등은 완충구역,  그외 농경지와 주민 거주 지역은 협력구역으로 지정됐다.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에 따라 순천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청년층을 포함해 다양한 이해당사자와 토론을 거쳐 순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 조례를 제정하고, 로고를 개발하는 등 지역생산품의 고부가가치 브랜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유승광 환경부 자연생태정책과장은 ”이번 순천시의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은 그간 지역사회가 순천만 보전을 위해 노력한 결실“이라며, ”순천의 생물다양성 보전가치를 국제적으로 알리고 지역주민 참여를 독려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제30차 유네스코 인간과 생물권계획 국제조정이사회에서 금강산이 북한의 5번째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됐다. 금강산 생물권보전지역은 총 26만 2,589ha로 금강산 권역의 산림, 습지, 연안 및 해양이 포함돼 있다. 북한은 백두산, 구월산, 묘향산, 칠보산이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양현석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