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너지, 기존보다 낮은 열로 시공 가능한 '프리미엄 아스팔트' 출시
상태바
SK에너지, 기존보다 낮은 열로 시공 가능한 '프리미엄 아스팔트' 출시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7.23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에너지가 기존 일반 아스팔트보다 품질이 크게 개선된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개발하고 출시했다.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일반 아스팔트보다 낮은 열로 시공이 가능하며, 수분 저항성이 대폭 개선된 신제품으로, 지금까지 공급해 온 일반 아스팔트에 SK에너지가 고기능성 첨가제를 혼합하는 방식으로 성능 개선이 이뤄졌다.

SK에너지는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사용해 도로공사를 할 경우 교통 지∙정체와 배출가스 발생 등 사회환경적 문제가 개선된다”며, “도로 성능 개선효과로 차량 운전자들의 안전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에너지의 프리미엄 아스팔트 <SK에너지 제공>

일반 아스팔트는 150~160도 사이의 높은 열을 가해 도로 포장 작업을 하는 반면,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110~130도 정도의 낮은 열로도 작업이 가능하다. 저온 시공을 할 경우 아스콘 특유의 냄새 및 배출가스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공사기간의 단축도 가능하다.

SK에너지는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사용시 연료 약 35%,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등 배출가스가 각각 75%, 62%씩 저감된다고 밝혔다.

또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도로 코팅 수준을 높여 수분 저항성을 향상시킨 제품으로, 빗물 등으로 인한 포트홀(*)이나 도로 균열이 생길 가능성이 적다. 도로 파손으로 인한 차량 손상, 인명 피해 등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포트홀(pothole)이란 아스팔트 도로 표면 일부가 부서지거나 내려앉아 냄비(pot)처럼 구멍이 파인 곳을 지칭한다. 

SK에너지는 최근 출시된 이 프리미엄 아스팔트는 김포공항 활주로, 전북 익산시와 강원도 홍천시 인근 국도, 중부 내륙 고속도로 등의 시공에 이미 사용됐다고 말했다.

SK에너지 홍정의 아스팔트사업부장은 “도로와 연관된 여러 사회환경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안전한 운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프리미엄 아스팔트를 개발했다”며, “향후 보다 향상된 성능의 친환경 아스팔트제품을 추가적으로 개발, 생산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SK에너지는 사업을 기반으로 한 본원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프리미엄 아스팔트 개발∙출시 외에도, 작년 11월에는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의 환경 규제에 대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황 함량 규격이 0.5% 이내인 친환경 저유황 선박 연료유를 하루 4만베럴로 생산할 수 있는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Vacuum Residue Desulfurization)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