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회사는 우리 경제 버팀목”
상태바
“상장회사는 우리 경제 버팀목”
  • 편집부
  • 승인 2013.01.0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복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

박승복 회장
지난 임진년을 돌이켜 보면 어느 해보다도 어려움이 많았던 한 해였다.
세계적으로는 유럽 재정위기의 지속에 따른 수많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경기침체가 전 지구촌으로 확산되었으며, 우리나라 경제도 대내외 경제여건의 악화로 경제성장률이 당초의 목표치를 하회하여 2%대를 기록한 암울했던 한 해였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해 우리나라는 연간 무역규모가 2년 연속 1조 달러를 돌파하여 세계 무역순위 8위와 수출순위 7위를 달성하였고, 특히 세계적인 불확실성의 만연에도 불구하고 우리 금융시장은 외환건전성 등 안정세를 확고히 유지하여 국가신용등급이 상승하는 성과를 이루어 냈다.

지난 해 우리 증권시장은 발행시장 측면에서는 기업공개나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조달 실적이 현격히 감소하였고, 특히 기업공개 규모는 1조 73억 원으로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저를 기록해 전년 금액대비 85% 이상 감소한 실적을 보였으며 직접금융시장을 통한 자금조달 또한 유가증권시장기준 44조 3천억 원으로 과거 어느 때보다 저조했던 한 해였다.
반면, 유통시장에서는 글로벌 정치, 경제, 사회 이슈가 제기될 때마다 매우 높은 변동성을 보이면서 KOSPI지수가 연초 대비 8%대 상승하였지만 불안정한 장세를 보였다.

계사년 새해는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고 여전히 유로존의 재정위기 여파 등으로 세계경기의 침체․혼미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아울러 선진국의 경기회복을 위한 무제한적 양적 완화는 주변국과 상품시장에 또 다른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우리 경제도 글로벌 경기둔화에 따른 저성장 기조의 영향으로 실물경제가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높은 불확실성으로 금융시장에서의 변동성 확대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새 정부 출범에 따라 공약사항의 실행을 위한 경제민주화 문제, 가계부채와 주택시장 문제, 청년실업과 고령화 사회, 일자리 창출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구조적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우리 경제가 이 같은 문제들을 슬기롭게 대처하고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는 국내외 경제상황을 지혜롭게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정부 및 기업, 가계 등 각 경제주체의 정확하고 신속한 상황판단과 합심된 노력이 필요하다 하겠다. 즉 대외충격을 완화할 수 있는 금융시스템 구축, 불확실성 및 변동성에 대비한 경영전략 수립 등 선제적이고 시의적절한 대응전략을 수립・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올해는 우리 협의회가 창립된 지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상장회사 100개사 돌파를 계기로 1973년 창립된 이래 우리 협의회는 회원사의 권익 옹호와 실무지원을 위한 사업들을 꾸준히 수행해 왔다. 이제 장년기로 접어든 우리 협의회에서는 그동안 축적한 풍부한 경험과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금년에도 우리 경제의 중추인 상장회사가 급변하는 경제환경 및 증권시장에 올바르게 대응하여 우리경제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다양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첫째, 회원사 권익옹호를 위한 정책 건의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
법무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및 회계기준원 등 정책당국 및 증권유관기관 등의 제도변경 추이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회원사 이익 대변을 위한 정책건의를 수행하겠다.
아울러 회원사의 고충 해소 및 상장유지비용 경감 등을 위하여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정책건의를 추진하고, 국회 입법동향을 상시 파악하는 한편 각종 경제단체 등과 건의 및 의견제출시 공조체제를 강화토록 하겠다.

둘째, 상장회사 관련제도 개선을 위한 각종 조사·연구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
신정부 출범에 따른 정치, 사회, 경제적 환경변화를 고려한 현안문제 연구를 비롯하여 한국형 기업지배구조 정립방안 연구, 상장회사 특례제도 운용실태 조사 및 개선방안 연구,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 합리화 방안 연구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

셋째, 회원사들에 대한 각종 경영정보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가겠다.
증권시장관련 정부정책 및 경제동향 등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제공함으로써 시의적절한 경영정책 수립 및 업무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 최근 5년간의 업종 및 규모별 주요경영지표를 종합 분석한 상장회사 경영분석자료를 비롯한 각종 영업실적, 직접금융시장 활용현황, 배당현황 등 다양한 통계자료를 작성․제공함으로써 효율적 금융재무정책 수립을 지원하겠다.

넷째, 상법, 자본시장법 등 증권관계법규 개정에 따른 회원사의 차질없는 업무수행을 위한 실무지원사업을 다양화하고 확충해 나가겠다.
증권관계법규 개정시 개정내용 안내 및 실무상담, 현안설명회 개최, 상장회사 관계법규총람 발간, 상장회사 표준정관, 공시정보관리규정 등 상장회사 표준모델 제시 및 컨설팅을 통한 업무개선 지원, 테마별 주식실무 해설자료 발간, 상법상의 각종 제도관련 실무 및 준법통제제도의 효율적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준법지원인 간 Network 구축을 통한 상호 교류 지원방안 검토, 외부감사인 선임절차 및 실무상 유의사항 자료 발간, 외부감사계약서 표준예시 제시 등 관련 사업을 확대하겠다.

다섯째, 그동안 회원사로부터 크게 호응을 얻었던 회원사 맞춤형 서비스사업 및 실무상담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
정관 컨설팅을 비롯한 공시업무, 주식발행업무, 사채발행업무, 주주총회시나리오 등 업무분야별 맞춤형 컨설팅을 강화하고, 회원 밀착형 맞춤형 방문교육서비스를 확대하여 공시제도 및 불공정거래, 개정상법 중심에서 회계세무 등 주요현안에 대한 회원사 Needs를 반영함으로써 교육과목을 재정비하여 회원사 실무밀착형 서비스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

부설 ‘상장회사실무상담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여 상담역과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사무국 전문인력을 활용한 실무상담을 강화하겠으며, 홈페이지 Q&A게시판, 유선, FAX 및 e-Mail 등 다양한 상담방법을 활용하고 아울러 회원사 질의내용 축적 및 Database 구축 등 업무도 수행해 나가겠다.

여섯째, K-IFRS(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정착 및 세무분야 실무 지원사업을 확대·강화해 나가겠다. 지난해 성공적으로 도입된 IFRS 재무정보대상 시상을 계속 시행하고 특수회계분야, 국제조세 및 세법 등에 관한 IFRS 및 세무관련 현안설명회를 수시 개최하며, K-IFRS관련 자료, 주석공시 세부사항 일람표, 테마별 회계·세무실무 해설자료, 주식관련 세제, 세무 주제별 해설자료 등을 발간함으로써 세무분야 실무정보를 확대 제공함과 더불어 K-IFRS가 합리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확대하겠다.

끝으로 상장회사의 사회적책임(CSR) 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나겠다.
우선 상장회사 CSR 조직 및 활동현황 분석 등 CSR 관련 기초통계 및 조사 사업을 수행하고, 상장회사 CSR 담당자의 친교 및 정보제공 사업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 창출 세미나, 상장회사 CSR담당자를 위한 조찬강연회 및 워크샵을 실시하며, 아울러 상장회사 CSR 실무지원 사업으로서 상장회사와 사회적 기업, 복지단체와의 연계 지원, 우수CSR기업 시찰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편집부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