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앱, 앤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시크릿 모드 서비스 개시
상태바
유튜브 앱, 앤드로이드 사용자를 위한 시크릿 모드 서비스 개시
  • 박진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8.07.10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대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가 모든 앤드로이드 모바일 디바이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튜브 앱에 시크릿 모드를 추가하기로 발표했다고 티크 전문 사이트 엔게짓(Engadget)이 오늘 보도했다.

유튜브는 사용자들이 방문한 사이트나 온라인 상의 활동이 저장되지 않고 비공개로 웹을 탐색할 수 있도록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인코그니토 모드(Incognito mode)’로 설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로 했다고 오늘(미국 시간 기준) 발표했다.

그동안 유튜브 사용자가 과거 검색한 검색어나 방문한 적이 있는 사이트에 대한 내역을 삭제하고자 할 경우 구글 검색엔진에서 검색 내역이나 캐시(cache) 저장소를 삭제하는 방식을 써야 했다. 이미 크롬 브라우저가 제공하고 있는 시크릿 모드와 동일한 개념의 설정이다.

유튜브는 이미 5월부터 시크릿 모드를 실험해왔다. 시크릿 모드로 설정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사용자는 유튜브 화면에서 ‘시크릿 모드 켜기(Turn on Incognito)’를 클릭하여 활성화하거나 앤드로이드폰 인터페이스 아래 메뉴에 위치한 라이브러리(Libarary)를 클릭한 후 History > 설정(Settings)로 가 시크릿 모드를 선택하면 된다. 이 두 가지 설정은 매번 거쳐야 하는 유튜브 로그인/아웃 과정을 대신해 준다.

그러나 이 시크릿 모드가 나이제한이 있는 동영상 컨텐츠물에 접근하거나 기타 불법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디바이스에 내역이 기록되지 않는 것일 뿐 사용자가 소속된 학교, 고용주, ISP는 여전히 사용자각 시크릿 모드로 검색 및 뷰잉한 사이트 및 컨텐츠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시크릿 모드를 사용하고 있는 동안 앱에는 사용자 아바타 위에 씌어진 모자와 안경 아이콘과 화면 아래편 ‘당신은 비밀 검색중(You’re incognito)’라는 메시지 두 가지 이미지가 나타난다. 이 상태에서 사용자는 초기시작화면(Home)과 트렌딩(Trending) 옵션 만이 선택가능하며, 회원가입, 메일함, 라이브러리 기능은 시크릿 모드를 해제한 상태에서만 사용가능하다.

박진아 IT칼럼니스트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