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일가스 개발, 국내 산업 전반에 긍정적 효과 몰고 올 것”
상태바
“셰일가스 개발, 국내 산업 전반에 긍정적 효과 몰고 올 것”
  • 김경호
  • 승인 2012.12.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NE리서치 ´셰일가스산업의 파급효과와 미래전망 세미나´ 개최

안유화 자본시장연구원 위원이 '중국 셰일가스 시장동향과 전망'에 대한 발제를하고 있다.
 
셰일가스가 풍부한 매장량과 낮은 가격을 강점으로 석유나 석탄 등 기존에너지 자원을 대체할 것으로 세계적인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국내 민ㆍ관ㆍ연ㆍ학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 산업으로의 영향ㆍ파급효과를 전망했다.

SNE리서치가 13일 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한 ´셰일가스 산업의 파급효과와 미래전망 세미나´에서 발제자들은 대부분 긍정적인 전망을 쏟아냈다.

유법민 지식경제부 자원개발전략과장은 가장 먼저 “한국 정부의 셰일가스 개발 도입 및 활용전략”에 대해 주제발표를 했다. 유 과장은 정부가 단계적으로 셰일가스 도입은 물론 투자, 활용 확대를 추진하는 정책 로드맵을 소개하고 석유화학, 철강, 자동차, 조선, 플랜트 등주요 산업별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이근상 한양대학교 교수는 ‘셰일가스 개발기술 및 환경영향 분석’이란 발제를 통해 ‘수평시추기술’과 ‘수압파쇄기법’ 등 핵심기술을 설명하고 개발에 따른 환경문제로 지표수ㆍ지하수 오염과, 물 과잉사용으로 인한 물 부족 초래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학무 미래에셋 연구위원 ‘셰일가스로 인한 타산업의 파급효과 예측’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셰일가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를 성장성, 경제성, 환경친화성, 지역적 분포의 다양성 등을 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으며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위원은 이어 석유화학, 정유, 자동차, 전력발전 등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미국의 움직임과 연계해 상세히 설명하면서 “셰일가스가 천연가스는 물론 석탄, 휘발유 가격 등 전반적인 연료 가격을 안정시켜 결국 산업 전반의 물가 상승을 막아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희원 에너지홀딩스그룹 대표는 △미국의 셰일가스 정책, 개발 현황과 거래 전략을,
안유화 자본시장연구원 위원은 △중국 셰일가스 시장동향과 전망을, 전기원 한국화학연구원 촉매연구센터장은 △셰일가스가 석유화학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을 각각 발제했다.

SNE리서치는 “미국에서는 셰일가스가 에너지 판도를 바꾸고 있다며 에너지 혁명을 가져올 것이라고 내다 볼 뿐만 아니라, 국내 전문가들도 셰일가스 개발로 가스 생산ㆍ저장ㆍ소비와 관련된 산업의 수출이 증가하고 천연가스 가격이 안정화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이번 세미나는 셰일가스 산업에 대한 의미있는 정보공유의 자리였다”고 말했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