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아시모, 日 혼다 아시모 로봇 개발 중단 선언
상태바
굿바이 아시모, 日 혼다 아시모 로봇 개발 중단 선언
  • 박진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8.06.2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들 앞에서 선보이고 있는 혼다 아시모 휴머노이드 로봇. Image courtesy: ASIMO, Honda Motor Co. Inc.

혼다 자동차(Honda Motor)는 소니의 아이보(Aibo)와 더불어서 일본 로봇 기술 발전의 상징이던 휴머노이드 아시모(Asimo) 로봇의 개발을 중단하기로 했다고 오늘 금요일 밝혔다.

혼다는 이제까지 아시모 로봇 개발 과정에서 축적된 기술을 물리치료와 자율주행 자동차 제품 개발에 응용할 계획이다.

2000년에 처음 전세계에 소개된 바 있는 아시모는 세계 최초로 두 발로 서서 걷는 로봇으로 등장했으나 개발은 이미 1986년부터 시작되었다. 

혼다는 사이타마 현에 위치해있는 자동차 연구 시설을 개설하여 로봇 연구를 시작했다. 이 기간 동안 혼다제트(HondaJet) 중소형 항공기 및 연료 전지 배터리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으나 아시모 로봇 프로젝트 만은 연구에 머물고 상용화되지 못한 미완의 프로젝트로 남았다.

혼다 사 측은 지난 30년이 넘는 세월 동안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시모 로봇은 여전히 상용화를 위한 완성 수준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 판단하고 이 선에서 아시모 프로젝트를 마감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아시모 개발 연구에서 활용되었던 기본 기술은 타 혼다 제품에 응용될 것이다.

아시모 휴머노이드 로봇은 강력한 균형력으로 사람처럼 걸을 수 있는 로봇으로 유명하다. 가장 최근 소개되었던 7번째 아시모 모델은 지난 2011년에 소개되었는데 키 130cm, 체중 48kg, 보행 속도 9kph에 여러개의 센서로 주변상황을 인지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췄다.

박진아 IT칼럼니스트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