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마니아를 위한 ‘에픽 리액트 플라이니트’ 나이키 AI 운동화
상태바
스포츠 마니아를 위한 ‘에픽 리액트 플라이니트’ 나이키 AI 운동화
  • 박진아 IT칼럼니스트
  • 승인 2018.06.27 0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키의 최신작 에픽 리액트 플라이닛(Epic React Flyknit)

과거 프로 운동 선수용의 전용이던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운동화가 이제는 아마추어 운동광과 일반인들도 널리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인공지능 기술과 머신러닝 기술이 응용된 나이키의 최신작 에픽 리액트 플라이닛(Epic React Flyknit)은 현재 시판중인 운동화들 중에서 가장 혁신적인 쿠션 시스템을 자랑한다. 

발바닥 중간 부분이 닿는 신발 중심부의 발포체 질감 표면은 신발을 신은 주자의 발에 최대한 완벽하게 적응하는 구조가 되도록 주자의 활동을 감지하고 측정한다. 발 앞과 뒷부분은 발이 달리면서 땅에 땅을 때 발을 지지하도록 홈과 특수 구조에 맞게 변형된다.

모든 신발은 서로 다른 사용자의 발의 크기와 모양과 활동행태에 따라 다르게 측정되어 변형된다. AI와 머신러닝을 통해 이렇게 개일별로 맞춤화된 신발들의 데이터가 축적되어 나이키 신제품 개발에 정보를 제공한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신제품 개발・디자인에 사용한다는 사실 자체는 획기적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며 이미 1960년대부터 프로 스포츠인들을 대상으로 시도되었다. 

최근 머시러닝과 AI 기술이 급격한 발전을 거듭하면서 한층 더 세련된 스포츠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한편, 테크에 대한 거리감이 없는 대중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나이키는 내다보고 있다.

박진아 IT칼럼니스트  gogree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