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 샐러드, 포케... 프레시푸드, 외식 시장서 약진
상태바
샌드위치, 샐러드, 포케... 프레시푸드, 외식 시장서 약진
  • 최장원 기자
  • 승인 2018.06.2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트렌드서 비롯된 건강식 및 다이어트 열풍이 배경... 성장세 지속될 전망

샌드위치, 샐러드 등과 같이 건강함과 신선함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운 ‘프레시푸드’가 국내 외식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햄버거, 피자 등 기름지고 무거운 음식들이 ‘웰빙’ 트렌드에서 비롯된 건강식 및 다이어트 열풍으로 인해 주춤한 사이 프레시푸드가 기지개를 켜고 있는 것. 패스트푸드만큼이나 빠른 제공 속도, 뛰어난 영양 균형과 맛, 높은 신선도 등이 인기의 원동력으로, 합리적인 가격을 앞세워 호주머니가 얇은 2030 젊은 세대들에게 ‘가성비 높은 건강식’으로 선택 받고 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써브웨이 박수정 마케팅 본부장은 “웰빙이라는 개념이 전 세계적으로 널리 퍼지면서 맛은 물론, 건강함과 신선함을 앞세워 체형 관리나 다이어트, 특정 영양소 보충 등의 측면에서도 만족감을 주는 음식들이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면서, “건강식에 대한 니즈가 단기간에 사그러들 확률은 매우 떨어지는 만큼, 프레시푸드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써브웨이 신메뉴 '아보카도 시리즈'와 '찹샐러드'

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는 올해에만 매장을 30여 개 늘리는 등 눈부신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프레시푸드의 선두주자로 꼽히기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건강함과 신선함이 모두 뛰어나다는 점이 성장의 원동력. 실제로 써브웨이 샌드위치는 빵과 8가지 신선한 채소, 각종 토핑이 어우러져 풍부한 영양과 높은 포만감을 제공하지만, 26개 메뉴의 평균 열량이 15cm 샌드위치 기준 소스류를 제외하고 약 395kcal에 불과하다. 매일 매장에서 직접 구운 빵과 당일 공급되는 질 좋은 채소를 사용해 주문과 동시에 만들기 때문에 신선함 또한 언제나 살아있다. 개인의 건강과 입맛에 맞는 맞춤형 건강 샌드위치를 즐길 수 있는 특유의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도 인기 요인이다. 이용 시 밀가루빵 대신 곡물빵을 고르거나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적은 소스를 택하는 식으로 토핑은 물론, 빵과 소스까지 선택할 수 있다. 건강 관리 등을 이유로 탄수화물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면 샌드위치에서 빵을 제외한 다채로운 토핑에 소스를 곁들인 메뉴인 찹샐러드를 주목해볼 만하다. 

SPC 그룹의 샐러드 전문점 피그인더가든은 지난해 문을 연 1호점 여의도점이 직장인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으며 지난달 강남역에 2호점을 개점하는 등 순조롭게 시장에 연착륙하고 있다. 고품질의 샐러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는 파인 캐주얼(Fine Casual) 샐러드 전문점을 지향한다는 점이 특징. 대표 메뉴는 주문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볼샐러드(Bowl Salad)’, 그릴 메뉴와 스쿱 샐러드를 골라 구성하는 플레이트(Plate), 다채로운 채소를 취향에 맞게 선택해 주문할 수 있는 ‘나만의 샐러드(Make Your Own)’ 등으로 구성됐다. 제철 식재료를 사용해 신선함을 한껏 끌어올린 메뉴를 선보였다는 점도 돋보인다. 최근에는 2호점 오픈을 기념해 제철 신메뉴로 형형색색의 비트와 신선한 햇채소를 더한 ‘캔디비트타코 샐러드’, 버미셀리(쌀국수)와 새우를 활용한 아시안누들에 참깨드레싱과 레몬즙으로 상큼한 맛을 낸 ‘쉬림프누들 샐러드’ 등을 출시했다.

피그인더가든 '플레이트 메뉴'

포케 전문점 ‘하와이안 보울’은 하와이 전통 음식이자 건강식으로 유명한 ‘포케’를 앞세워 인기몰이 중이다. 포케는 우묵한 그릇에 소량의 밥을 담은 뒤 육류, 해산물, 채소, 과일 등을 가득 얹어 따로따로 집어 먹는 메뉴로, 하와이에서 서퍼들이 서핑을 마치고 먹던 음식에서 발전했다. 그 유래처럼 주문과 함께 온갖 재료를 그릇에 담는 식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신선하다는 점과 한 그릇만으로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칼슘 등 5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큼직한 밥그릇 위에 알록달록한 토핑이 풍성하게 얹혀 있는 비주얼 역시 시선을 잡아끌기에 부족함이 없다. 하와이안 보울은 이같은 포케 메뉴로 프레쉬연어 포케보울, 프레쉬 참치 포케보울, 갈릭 쉬림프 포케보울, 훈제연어 다이어트 포켓샐러드보울, 닭가슴살 다이어트 포켓샐러드보울, 구운 두부 다이어트 포켓샐러드보울 등을 제공한다. 또,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집에서도 손쉽게 포케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최장원 기자  jangb0120@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