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클럽, 스테인리스강 세미나ㆍ공모전 시상식
상태바
STS클럽, 스테인리스강 세미나ㆍ공모전 시상식
  • 김경호
  • 승인 2012.12.06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전세계 스테인리스 조강생산은 3% 내외로 저성장하고, 니켈가격은 5% 정도 상승할 전망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회장 김준식, 포스코 부사장)은 6일 강남구 대치동 소재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스테인리스강 제조 및 수요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 스테인리스강 산업발전세미나 및 우수상품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김준식 스테인리스스틸클럽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스테인리스 업계는 세계적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둔화로 인해 심각한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따라 세계 스테인리스 업계는 구조조정을 통한 재편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에 국내 스테인리스 업계가 더욱 발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니켈가격 상승과 수요시장 회복에 기대지 말고, 수요가가 필요로 하는 고기능적이고 다양한 제품개발에 앞장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ISSF 피터 카우만 이사는 ‘세계 스테인리스강 산업현황 및 전망’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현재 글로벌 스테인리스 시장은 원자재(특히 니켈)와 경제상황에 따라 좌우되고 있으며, 세계 스테인리스 시장의 수요와 공급이 유럽과 미국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하고 “향후에도 스테인리스강은 환경보호 측면에서 높은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가장 큰 리스크는 전세계적인 생산능력의 불균형 성장”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경영연구소 최부식 박사는 ‘원자재(니켈) 수급 및 가격 전망’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2013년 스테인리스 조강생산은 아시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생산 정체가 지속되어 3% 수준의 저성장이 예상되며, 스테인리스강의 주요 부자재인 니켈가격은 공급능력 증가로 5% 정도 상승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스틸데일리 서정헌 대표는 ‘한국 스테인리스강 현황 및 발전전략’에 대해, 포스코기술연구원 채동철 박사는‘400계 스테인리스강 신제품 개발 현황’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국내외 경기악화로 스테인리스 업계의 경영환경이 전례 없이 수익성 악화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세계 스테인리스 산업이 직면한 환경변화와 우리 스테인리스 업계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스테인리스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한 것이다.

한편 이날 세미나 사전행사로 (주)금강(대표 박현숙) 등 제2회 스테인리스스틸 우수상품 공모전 수상자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