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친환경 홍보선 에코누리호, 녹색기술상 수상
상태바
인천항만공사 친환경 홍보선 에코누리호, 녹색기술상 수상
  • 김환배
  • 승인 2012.11.3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녹색기술대상 ‘올해의 녹색기술상’은 인천항만공사(IPA)가는 친환경 홍보선으로 건조 중인 ‘에코누리’호가 받았다. 

인천항만공사는 최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개최된 제4회 국가녹색기술대상 시상식에서 ‘올해의 녹색기술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에코누리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친환경 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 연료로 채택한 아시아 최초의 선박이다. 삼성중공업이 지난해 5월 건조에 착수, 내년 상반기 안에 운항을 시작한다. 

선박 제작사 삼성중공업과 공사에 따르면 LNG는 선박용 디젤연료 대비 질소산화물(NOx)과 황산화물(SOx) 배출은 약 95% 이상, 분진 배출은 100%, 이산화탄소(CO₂)는약 23% 저감되는 친환경 동력원이다. 

국제 선박환경규제인 CO₂ 배출규제(EEDI)는 물론 NOx, SOx 배출규제(ECA(배출규제지역)) 기준도 모두 충족하는 연료이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글로벌 트렌드와 경제성이라는 두 측면을 모두 만족시키는 차세대 선박연료라는 점에서 선박운송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아이템이기도 하다.

에코누리호 1척이 1년간 운항 중 저감할 수 있는 온실가스(NOx·SOx·CO₂) 배출량이 소나무 6만 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양과 맞먹는 규모다. 

선박 수명(30년)을 기준으로 환산하면 에코누리 도입으로 약 9000t의 CO₂저감효과와 약 90억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셈이다. 친환경 선박 제작의 핵심기술 국산화로 2015년 시점에 800억원 규모의 수입대체 효과도 예상된다. 

공사 관계자는 “항만 공기업으로서 친환경이라는 세계적 요구와 사회적 책임에 적극 부응하고 국제 환경규제에도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진행한 사업이 올해의 녹색기술 선정으로 그 노력과 의미를 평가받아 기쁘다”고 말했다.

공사는 홍보선을 이용한 인천항 해상 홍보를 적극 실시할 계획으로 이를 통해 인천신항,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등 인천항의 주요 건설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알려나갈 방침이다.

 

김환배  hbkesac@daum.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