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중단', '원가 공개'...bhc 점주들의 원성어린 외침
상태바
'갑질 중단', '원가 공개'...bhc 점주들의 원성어린 외침
  • 이효정 기자
  • 승인 2018.05.23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3일 국회 정문 앞에서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 기자회견 열려
bhc CI

bhc치킨 점주들이 본사에 대해 ‘납품원가 공개’ ‘갑질중단’ 피켓을 들었다.

23일 ‘전국 bhc 가맹점 협의회’는 국회 정문 앞에서 설립 총회와 기자회견을 열고 본사의 갑질 중단을 촉구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외국계 사모펀드에서 운영하는 bhc 본사는 최근 몇 년간 전례가 없는 업계 최고의 성장을 달성했다"며 "우리가 문제를 제기하는 점은 이것이 '그들만의 잔치'로 판단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점주들은 bhc가 업계 내 영업이익률이 상당히 높은 반면 가맹점은 수익성 악화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본사의 가맹점 원가가 경쟁사 대비 비정상적으로 높다’는 것을 지적하며 소비자에게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됐다는 내용의 의견을 피력했다. 

이들은 본사에 ▲ 가맹점에 공급하는 주요 품목의 공급원가 인하 ▲ 주요 공급품 원가 내역과 품목별 마진율 공개 ▲ 가맹점에서 걷은 광고비·가공비 등 부당이익 내역 공개와 반환 ▲ 부당 갑질 중단 ▲ 외국계 사모펀드가 회수한 자금 내역 공개 ▲ 주요 임직원에 대한 주식공여와 배당 내역 공개 ▲ 가맹점 협의회 공식 인정 등을 요구했다.

점주들은 "우리는 판매 가격을 올리거나, 배달대행 수수료를 받는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며 "본사에 요구한 것은 공급 가격 인하와 판매 촉진 명목의 비용을 줄여달라는 것뿐"이라고 강조했다.

또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bhc에 ‘갑질’ 명목으로 부과한 과징금 1억 4800만원에 대해도 재조사를 요구했다. 

이효정 기자  market@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