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물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에 총 225억 지원나서
상태바
서울시, 건물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에 총 225억 지원나서
  • 김병태
  • 승인 2012.10.2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동절기가 다가옴에 따라 시민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효율 개선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정부 대출금리보다 낮은 국내 최저금리를 유지하고, 지원액은 최대 10억에서 최대 20억까지 상향조정해 총 225억의 지원 자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시는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 특별융자 지원 조건을 대폭 개선하여 건물부문의 에너지수요를 획기적으로 감축하기 위해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을 발표하였다.

이번 활성화 계획은 그 동안 추진되었던 BRP의 추진성과 분석을 토대로 건물주, ESCO협회, 건축사, 에너지관리공단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더 많은 건물이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원조건을 완화하고, 대상은 확대해 참여를 원하는 시민들을 위한 문턱을 낮추었다.

시는 달라지는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을 통해 비용 부담과 기준 제한 등으로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 참여가 어려웠던 공동주택, 소유자가 구분된 판매시설, 종교단체 건물과 에너지다소비대학 및 병원 등에서도 에너지 효율개선 사업 추진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축주의 재정부담 완화 차원에서 융자이율을 정부ESCO정책자금 연 2.75%보다 낮은 2.50% 를 유지하고, 지원 금액은 절감사업비의 80%이내, 건물 당 최대 10억원에서 대학, 대형병원 등 집합건물일 경우 최대 20억까지 상향조정한다.

지원 대상을 기존 민간건물에서 주택을 포함한 모든 유형의 건물로 넓히고 시 투자·출연기관 등 공공부문까지 융자지원 확대하기로 했으며 시민 및 ESCO사업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BRP 자금 취급기관을 당초 2개 은행에서 팩토링이 가능한 모든 은행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07년 10월 전국 최초로 ‘서울시 기후변화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마련하고 매년 건물부문의 에너지효율개선 위해 사업에 참여하는 건물에 대하여 장기 저리로 융자를 지원하고 있다.

그간의 추진성과는 ′08년부터 4년간 총 293억원의 융자를 지원을 통해 총 366개소의 민간건물이 친환경 녹색 건물로 조성되었고 금년에는 지원대상이 주택 등 모든 유형의 건물로 확산됨에 단열 위주에서 벗어나 LED조명, 냉·난방효율향상 등 양적·질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융자지원 활성화 계획 공고문과 신청양식 등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시정소식→고시공고)에 게시되어 있으며, 구체적인 융자신청 절차와 방법 등은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전화 2115-7721~3)로 문의하면 된다.

임옥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지역 에너지사용량의 58%가 건물의 에너지소비에서 발생하고 있어 무엇보다 건물 분야 에너지 수요의 감축이 중요하다”며, “이번 건물에너지효율화 활성화 계획으로 에너지 소비가 많은 대학, 병원 등 집합건물에서의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김병태  kbt5786@hanmail.net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