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도 진화한다, 트렌드 따라 변화하는 지식산업센터
상태바
건물도 진화한다, 트렌드 따라 변화하는 지식산업센터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5.03 09:1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화 거쳐 ‘지식산업센터’로 명칭 변경, 스마트 오피스 형태로 진화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 조감도

과거 아파트형 공장으로 불렸던 지식산업센터가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지식산업센터는 자금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작업환경 및 도시미관 개선을 목적으로 했던 아파트형 공장에서 제조업,벤처기업,기숙사 시설 등이 합쳐진 복합업무시설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 도시 내 공장지역에는 ‘다층형 집합 건축물’인 아파트형공장이 들어서 많은 제조시설과 신설업체들을 수용했으며 이로 인해 도시경관이 나아진 것은 물론 공장들이 한 곳에 몰려있어 서로 간의 시너지효과도 우수했다.

구로공단 등 과거의 대표적인 공장지역들이 대규모 아파트 단지, 복합시설 등으로 변하면서 해당 지역에서 철수했던 공장들이 가산디지털단지·구로디지털단지와 같은 곳으로 흡수된 것이 그 대표적인 예다.

이 아파트형 공장은 제조·생산 등이 주를 이뤘던 단순한 공장 형태 였지만 정보통신산업 등 첨단산업의 입주가 증가하는 현실을 반영해 2010년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이 변경됐다.

먼저 도시형 제조업과 지식기반 산업, 정보통신 산업 등 다양한 업체가 입주할 수 있는 섹션오피스로 구성돼 대규모 기업체부터 규모가 작은 1인 기업 및 벤처기업까지 수용이 수월해졌다.

뿐만 아니라 출입문 바로 앞까지 주차가 가능해 신속한 화물 선적 및 하역시간을 단축하는 Door To Door/드라이브인시스템 설계·대용량 물품반입 및 출하가 가능한 화물용 엘리베이터 설치·원활한 물류이동을 위한 광폭차로 등 입주기업들의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하도록 변모했다.

여기에 다양한 세제혜택도 제공돼인기는 고공상승 중이다. 분양가의 최대 70%까지 장기 융자가 가능하며 내년 말까지 지식산업센터를 최초로 분양받은 입주자가 1년 이내 직접 사용하면 취득세의 50%, 재산세의 37.5%를 면제받는다. 취득세가 오피스텔의 절반 수준이다.

현재 지식산업센터는 과거 단순 공장형태에서 제조업과 첨단산업 기업체들의 근무환경·업무 효율을 극대화한 설계를 적용해 기업체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도 각광받는 상품으로 거듭났다.이처럼 지식산업센터의 인기가 급증하는 가운데최근 경기도에서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IS동서는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도시 자족용지 25-1BL에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를 공급 중이다. 이 지식산업센터는 3면이 트인 파노라마 조망권으로 암사대교부터 팔당댐까지 이어지는 우수한 한강 조망권을 자랑한다.

아이에서동서의 ‘한강미사 아이에스비즈타워’는 지하철 5호선 연장선(개통 예정)인 풍산역, 미사역과 인접해 있으며 지하철9호선 연장사업(계획)의 호재가 겹쳐 향후 교통인프라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현재 1·2단계(개화~잠실운동장)연장구간을 개통한 지하철 9호선이 향후 미사까지 연장될 예정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강남까지 환승 없이 20분대에 이동할 수 있어 미래가치가 뛰어나다.

SNK는경기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259-1번지 일원에 초대형 첨단 지식산업센터 ‘기흥ICT밸리 SK V1’를 공급 중이다. 지하 6층~지상 29층, 2개 동, 연면적 19만㎡ 규모의 지식산업센터로 조성된다.

SK건설이 시공을 맡은 브랜드 지식산업센터로 상품성도 뛰어나다. 830석 규모의 CGV영화관이 입정할 예정이며 자녀 보육 및 교육 걱정을 덜어줄 어린이집, 기업의 각종 행사에 용이한 컨벤션센터, 근로자들의 건강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검진센터 등도 들어설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 용인시 서천택지개발지구(이하 서천지구) 최대 규모 지식산업센터인 '기흥 테라타워'를 분양할 예정이다. 경기도 용인시 서천지구 내 도시지원시설용지 3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0층, 연면적 16만5340㎡ 규모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늘 2018-05-05 11:26:07
삼성전자 기흥.화성반도체 바로 앞
1.상가분양 2.오피스텔분양 3.지식산업센터분양
삼성종사자10만.상주인원2만.IT업체및 유동인구
***1층코너상가 적극추천****
***오피스텔 선착순 5월2일 계약실시***
대기업만 따라다니면 부동산은 성공한다
**현대엔지니어링 책임시공**
실투자금 1천만원
지산대출 최대90%
회사담당 직통번호 공일공팔육칠팔오하나칠하나

태양 2018-05-03 16:02:02
현장은 삼성 건설은 현대
*부동산은 대기업만 따라다니면 부동산 투자는
성공한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긴말 필요없는 현장입니다
*국가지원사업에 삼성그룹 포진하고
엄청난 규모를 현대가 진행합니다.
*** 상가,오피스텔,지식산업센터 * 선착순 분양
지금 당장 서두르세요
**현대테라타워 분양 사무실 담당 직통 번호
** 공일공 팔육칠팔 오하나칠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