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포1단지, 세입자 이주대책 보상요구에 발목 잡히나
상태바
개포1단지, 세입자 이주대책 보상요구에 발목 잡히나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4.24 16:4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입자 대책위 “이주할 임대아파트 마련하라”...전국철거민연합회와 연계 방침

개포주공 아파트 단지에 걸려있는 전철연의 현수막 모습

관리처분계획인가가 완료된 개포1단지가 세입자들의 이주대책 보상요구로 재건축 진행이 더뎌지고 있다.

세입자대책위가 본격 투쟁을 예고함에 따라 개포주공1단지의 재건축 진행 절차 속도가 지체될 것이라는 우려때문이다. 인근 주민에 따르면 이미 아침 10시경부터 이주 하지 않은 개포 1,4단지 주민들은 거리에서 확성기를 이용해 소리높여 시위를 벌이고 있다.

강남구 개포동 주공1단지는 지난 6일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아 7일 이주가 시작됐다. 전체 이주자의 85%인 세입자들은 “월세를 살거나 보증금 1억~2억원대에 전세를 살고 있어 당장 주변의 전셋집을 구하기 어려운 실정이다”고 토로하고 있다.

조영희 개포1단지 세입자대책위원장은 “앞서 3단지와 4단지의 경우, 전국철거민연합회(이하 전철연)와 연계하지 않아 결국 세입자들이 쫓겨났다”며 “현재 전철연과 구체적인 협상요구를 구성하고 있는 중이고 협상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 위원장은 “우리의 요구사항은 이곳에 오랫동안 임대료를 주고 살았던 사람들에게 임대아파트를 마련해 달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개포1단지 세입자대책위원회는 최근 단지 내 세입자들에게 배포한 성명서에서 "개포1단지 재조합은 지난 6일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상태에서 세입자들을 내보내기 위해 이주를 재촉할 것"이라며 "재건축으로 인하여 전월세가 폭등을 하여 이주는 엄두도 낼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타 재건축 지역에서는 세입자들에게도 이주대책(보상)을 해준 사례를 여러곳에서 확인했다"면서 "개포1단지 세입자들도 힘을 합쳐서 이주대책을 받아내자"고 주장했다. 

관리처분인가는 재건축·재개발 사업 중 분양가와 추가부담금(입주 때 추가로 내는 돈) 등이 정해지는 마지막 단계다. 인가가 되면 이주와 철거가 진행된다.

2003년 10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지 14년 6개월, 2016년 5월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지 2년여 만에 관리처분계획 인가가 난 개포 1단지의 이주는 4월부터 9월 말까지 약 6개월간 이뤄진다. 현재 공가(빈집) 상태였던 집을 포함해 800가구 이상 이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포1단지 세입자대책위원회가 단지 내 세입자들에게 배포한 성명서. <세입자대책위원회 제공>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의 2018-04-30 09:30:25
전철연은 대체 뭐하는 집단인가?
제2의 용산참사를획책하는 듯 싶다.
이것이야 말로 문재인정부가 말하는 적폐 아닌가! 억대의 전월세를 가진사람들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