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LED산업, 문제 많지만 발전 가능성은 여전
상태바
중국 LED산업, 문제 많지만 발전 가능성은 여전
  • 편집부
  • 승인 2012.09.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LED 산업 연매출 총액 2,000억 위안 넘을 전망

올들어 8월까지 중국 LED산업의 총 매출액은 1,500억 위안을 넘어 연말에는 전년 대비 30% 성장한 2,000억 위안을 넘을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LED산업은 2011년 전년 대비 22% 성장한 1,540억 위안의 매출액을 기록하는 등 매해 20~30%의 산업성장률과 약 50%의 생산량 증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LED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도 매해 늘어나 현재 8,000여 개가 넘는 크고 작은 LED기업들이 있다.

KOTRA에 따르면, 중국은 올해 10월 1일부터 정부의 관리 하에 100와트 이상의 보통 백열등의 수입·판매가 금지되면서 일반 조명등은 점차 도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LED 종사기업들의 주식도 연일 상승하고 있다.

중국 국무원 총리 원자바오는 2012년 5월 16일 열린 국무원 회의에서 '12.5' 규획에 따른 절전형 가전제품 소비정책에 대해 논의하고 총 22억 위안의 보조금을 투자해 LED 산업의 발전을 촉진시키기로 하는 등 국가 차원의 보조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보조 혜택에도 그 성장 효과가 미미해 산업의 여러 가지 부분에서 모두 선진국에 뒤쳐져 있다. LED 반도체, 정전기, 발광효율 등 LED산업의 핵심기술 부족이 심각하며 기술 특허 시스템 불완비와 산업시스템 부족 등의 문제점이 있다.

또한 중국 경공업사이트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1년 중국에서 생산된 LED칩은 총 1,740억 개에 달하지만 수요량은 그보다 35%나 적은 1,290억 밖에 되지 않아 많은 LED 기업이 재고물량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 LED 산업발전 4대 핵심전략 발표와 전망

중국 LED산업협회는 LED 산업을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난 8월 4대 핵심전략을 발표했다.

◇ 핵심기술 개발과 특허권 체계 건설 : 산업이윤의 70%가 발생하는 LED 조명의 마이크로칩을 생산하는 기술력이 부족해 대부분 미국, 일본, 한국 등에서 수입하고, 국가 차원에서 기술 개발에 투자해 자주적인 지식재산권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빨리 건설해야 한다고 협회는 주장한다.

◇ 시장규범화와 제품 감독시스템 건설 : 현재 중국의 LED 조명시장은 허위광고, 제품안전 문제가 있음. 질이 나쁜 제품들도 지식재산권을 침범하는 등 정당하지 않은 방법을 통해 시장경쟁을 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의 효과적인 제품감독 체제와 시장진입허가제도 건설로 시장환경을 규범화하고 제품의 시장진입기준을 명확히 하는 것이 절박한 실정이다.

LED조명 제품의 검측서비스 플랫폼 건설로 표준제품의 기준을 규정, 제품 테스트, 품질 인증, 상품광고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 기업의 핵심경쟁력 개발 가속화 : 외국계 기업의 기술이 중국의 LED산업 시장을 독점해 제품 대부분의 이윤은 시장의 소수 상류기업이 점유하고 있다.

중국은 LED산업의 산업기구를 조정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에 대한 창조능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 창조시스템 건설에 힘쓰고 기업 자체의 자주적인 기술개발 시스템을 개선해 시장의 핵심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 합리적인 인도로 투자 과열과 생산과잉 예방 : 중국의 LED 조명은 가격이 높고 품질이 들쭉날쭉해 중국 LED산업의 성장은 당분간 그 잠재력만큼이나 빠르고 크게 발전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LED 산업에 대한 투자과열은 생산능력을 급격하게 증가시키고 이다. 몇몇의 상류기업을 제외한 비교적 작은 기업들은 생산물량이 너무 많이 재고물량이 많이 남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시장의 합리적인 협력체계가 갖추어져 생산과잉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와 위험을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중국의 '12.5'규획의 핵심 안건인 저탄소 에너지절약이 중국 경제발전에 큰 영향을 미침에 따라 LED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앞으로도 계속 될 전망이다.

현재 중국의 LED산업은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앞으로의 산업 발전 가능성만큼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국가 차원에서의 전폭적인 지지로 그 시장규모는 더욱 커지고 안정적으로 탈바꿈될 것으로 관측된다.

인구가 너무 많아 정확한 통계는 낼 수 없지만 현재 다수의 중국인들은 중국의 전자제품, 유제품 등 다양한 경공업제품의 품질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중국의 경제가 발달함에 따라 중국인들의 소비성향이 점차 값이 싼 제품에서 품질이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쪽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중국의 기술발전이 아직까진 미미한 점을 이용해 기술협력과 LED반도체 등 핵심부품 수출을 통한 중국 시장진출을 시도해야 한다.

 

편집부  ggalba@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