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 빈곤'에 몰린 대학생, 대학가 원룸 월세 평균 60만원 육박
상태바
'주거 빈곤'에 몰린 대학생, 대학가 원룸 월세 평균 60만원 육박
  • 김민주 기자
  • 승인 2018.04.22 10: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 대학 원룸시세 살펴보니...홍대 56만·연대 55만·건대 50만원

500에 55, 1000에 40. 매년 학기가 시작하기 직전 대학생들은 숫자를 확인하느라 바쁘다. 주거비 때문이다. 자취를 해야 하는 대학생에게 연례행사처럼 찾아오는 고민이지만 해가 갈수록 부담은 커지고 있다. 서울 집값이 고공행진하면서, 서울 주요 대학가 원룸의 시세도 뛰어오르고 있어서다. 

하지만 기숙사에 거주하는 것은 하늘에 별따기로, 기숙사 수용률이 평균 11%(서울 소재 54개 대학, 2017년 기준)에 불과해 울며 겨자먹기로 원룸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부동산 어플 '다방'이 추산한 결과, 4월 16일 기준 대학가 원룸(적용면적 10평 이하) 시세가 가장 비싼 곳은 서울교육대학교 근처인 서초구 서초동이었다. 평균 59만원을 기록했으며 가장 낮은 월세를 보인 서울대학교 근처 관악구 신림동의 평균 29만원의 두 배가 넘는 금액이다.

서초동에 이어 월세가 높은 지역은 홍익대학교 근처(창전동, 서교동)으로 평균 월세 56만원을 기록했다. 연세대학교 근처(연희동, 연남동)가 기록한 55만원, 건국대학교 근처(화양동, 자양동)의 50만원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서초동의 경우 교통이 편리한 점이 높은 가격대의 원인으로 꼽힌다. 서초동을 담당하는 한 공인중개사는 "교대역은 2호선과 3호선이 교차하는 '더블 역세권'이기 때문에 임차료가 비싸다"고 말했다. 

또한 서초동이 위치한 강남에 다양한 회사가 위치해 있어 서울교육대학교 학생뿐 아니라 직장인도 몰려 수요 대비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다. 그 뒤를 이은 홍익대학교, 연세대학교, 건국대학교 근처는 지하철역이 위치하고 상권과 밀접해 임차료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홍익대학교 근처 원룸가. 홍대입구역에서 도보로 5분 가량 걸려 도착한 이 지역은 상가건물과 원룸건물이 함께 있는 모습을 보였다.

신림동은 서울에서 임차료가 낮은 지역으로 꼽혀왔다. 특히 최근 사법고시가 폐지되고 봉천동에 위치한 서울대입구역, 낙성대역 근처를 원하는 세입자가 늘어나면서 보증금과 월세 가격이 더욱 낮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평균 월세가 가장 낮은 신림동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대학생에게 주거비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지난해 11월 금융위원회가 청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금융 실태를 조사한 결과 용돈과 생활비 마련을 위해 아르바이트를 학업과 병행하는 학생이 버는 월 평균 수입은 50만 1000원이었다. 신림동 평균 월세를 제외하면 20만원으로 한달을 지내야 한다. 체감물가가 오름세를 계속 보이는 상황에서, 20만원은 한 달을 버티기에 터무니없이 적은 금액이다.

서울시 영등포구 당산동에 위치한 청년임대주택 예정지
예정지 바로 옆, 청년임대주택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붙어있다.

대학생의 주거빈곤에 관한 문제는 매년 학기가 시작되는 때마다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 대상 임대주택을 확대하는 정책을 시행 중이며, 학교와 협력해 기숙사 건립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원룸 시장의 몰락과 주거 환경 악화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이어져 번번히 장벽에 부딪히고 있으며, 정부의 정책도 주거 빈곤에 시달리고 있는 청년들이 체감하기에는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매년 반복되는 주거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정책 확대가 필요하는 지적이 일고 있다.

 

김민주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시현 2018-04-26 23:57:32
#구리시자원봉사센터_선플챌린지
얼마전 뉴스에서도 대학생주거빈곤 기사를 보았습니다.
대학생이 되어 공부하면서 주거에 대해
걱정하는 모습이 안타까웠습니다.
효과적인 대학생주거의 안정에 대해 신경써주시길
바랍니다.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