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바꿔놓은 인기 봄 나들이 장소는? ....스타필드, 전주한옥마을
상태바
미세먼지가 바꿔놓은 인기 봄 나들이 장소는? ....스타필드, 전주한옥마을
  • 이종화 기자
  • 승인 2018.04.17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엠엔소프트, 검색어 데이터 상위 500개 분석

미세먼지가 심해지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검색한 봄 나들이 장소는 실내 공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 5월 봄 나들이 인기 여행지 1위는 ‘전주한옥마을’로 조사됐다.

현대엠엔소프트(대표 홍지수)가 지난 2017년 5월 한 달간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앱 ‘맵피’(mappy)의 목적지 검색어 데이터 분석을 통해 ‘봄 나들이 인기 여행지’를 공개했다.

2017년 5월 한 달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국내 여행지 1위는 ‘전주한옥마을’로 나타났다. 전주한옥마을은 700여 채의 전통 한옥으로 이루어져 있는 관광지로, 다양한 먹거리뿐만 아니라 전통 공연 관람, 전통주 체험, 전통 주거문화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또한, 한복 대여를 통해 한국의 전통을 즐길 수 있어 외국인과 한국인 모두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여행지다.

2위는 ‘에버랜드’가 차지했다. 국내 최대 규모 테마파크인 용인 에버랜드는 다양한 기구 시설을 즐길 수 있는 놀이공원과 이솝 동화를 테마로 한 '이솝 빌리지', 숙박 시설 '홈브리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에버랜드는 봄을 맞아 4월 29일(일)까지 튤립축제를 진행하고 있어 온 가족이 봄 나들이를 즐기기에 좋다.

이어서 3위는 ‘남이섬’으로 나타났다. 유니세프에서 지정한 어린이 친화 공원인 남이섬에서는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남이지 만들기, 도예 체험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류 열풍을 이끌었던 드라마 <겨울연가>의 첫 키스 장면 촬영지로도 유명해 외국인 관광객에게도 꾸준한 사랑을 받는 관광지로 꼽힌다.

4위는 과천에 위치한 ‘서울대공원’ 및 ‘서울랜드’로, 특히 서울대공원에서는 22일까지 ‘사랑이 벚꽃피다’라는 주제로 호수둘레길 일대에서 벚꽃축제를 진행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어서 하남스타필드와 월미도가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했으며, 속초중앙시장(7위), 대천해수욕장(8위), 아침고요수목원(9위), 을왕리해수욕장(10위)가 지난 2017년 5월 한 달간 가장 많이 찾은 여행지로 기록됐다.

현대엠엔소프트, 봄 나들이 순위 공개 인포그래픽

현대엠엔소프트는 미세먼지가 극심했던 3월 중순부터 4월 첫째 주까지의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맵피’의 목적지 검색어를 2년 치(2017년 3월 15일~4월 9일, 2018년 3월 15일~4월 8일) 데이터로 비교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먼저,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올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장소로 ‘스타필드’가 2위를 차지하며 전년 같은 기간 대비 한 단계 높은 순위(2017년, 3위)로 기록됐다는 것이다. 실내 공간에서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만나볼 수 있는 스타필드는 미세먼지를 피하기에 적합한 나들이 장소로 꼽혔으며, 지난해 8월 고양스타필드가 오픈한 것도 순위 상승에 한 몫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반면, 아름다운 벚꽃으로 유명한 진해군항제는 지난해 같은 기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장소 1위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광양매화마을(1위), 스타필드(2위)에 밀려 3위를 차지했다.

또한, 순위에는 들지 않았으나 글로벌 가구 업체 이케아에 대한 목적지 검색어 비율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33.1% 상승해 눈길을 끈다. 가성비 좋은 대량의 가구와 깔끔하게 구비된 레스토랑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케아가 미세먼지를 피해 가족들이 찾기 좋은 실내 공간으로 꼽힌 것이다.

현대엠엔소프트 관계자는 "목적지 검색어 데이터 결과를 참고해 가족, 친구들과 즐거운 나들이 계획을 세울 뿐 아니라, 차량 정체 구간 예측 정보 서비스가 가능한 현대엠엔소프트 모바일 내비게이션 ‘맵피’를 이용해 더욱 빠르고 안전한 여행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종화 기자  macgufin@empas.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