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 행정정보 담은 ‘국토모니터링 보고서’ 배포
상태바
마을 행정정보 담은 ‘국토모니터링 보고서’ 배포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4.11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치원·병원 등 생활 기반 시설 접근성과 인구 정보 담겨
모니터링 시스템 <사진=국토교통부>

올해부터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유치원, 의료시설, 복지시설 등 생활 기반 시설의 접근성과 노후 건물 현황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국토의 생활여건 변화를 측정한 ‘국토모니터링 보고서’를 국토지리정보원과 함께 작성해 이달 중 지자체 등에 배포한다고 11일 밝혔다.

‘국토모니터링 보고서’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국토정책지표의 변화를 알기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격자형 통계지도로 작성됐다.

격자형 통계지도는 공간정보와 행정정보(인구, 시설 현황 등)를 융・복합해 격자 형태로 표시하는 것으로, 각 지자체에서 해당 지역 주민들의 생활 기반 시설 접근성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가 및 지자체 등은 ‘국토모니터링 보고서’를 활용해 국토의 상세한 인구분포와 생활 기반 시설 이용 여건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맞춤형 정책 수립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토정책지표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지방분권시대에 부합하는 지능화된 국토관리를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지자체에서 국토모니터링을 통해 주민의 생활여건 불편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격자형 국토통계 데이터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