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2017년 실적 발표...전년대비 99% 증가
상태바
카카오게임즈, 2017년 실적 발표...전년대비 99% 증가
  • 김민희 게임전문기자
  • 승인 2018.04.0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게임즈는 6일(금) 2017년 연간 실적을 공개했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른 2017년 연결기준, 연간 총 매출액은 약 2,013억 원, 영업이익은 약 386억 원을 기록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약 99%, 영업이익은 282% 수직 상승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당기 순이익은 약 60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대비 영업이익의 증가, 블루홀 등 게임 개발사들에 전략적으로 투자했던 지분 평가 이익의 반영 등으로 전년 대비 당기 순이익은 약 956% 증가했다.

이는 창립 2년차인 지난해, PC온라인과 모바일 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며 이룬 성과로 더욱 의미가 있다. PC온라인 부문에서는 <검은사막>의 안정적인 국내외 매출을 기반으로, <카카오 배틀그라운드>가 11월 국내 서비스에 나섰고, 모바일 부문에서는 모바일게임 직접 퍼블리싱을 시작해 <음양사 for kakao>, <프렌즈마블 for kakao> 등 신규 게임들의 매출이 더해져, 수익 구조를 다변화 했다.

특히, 지난해 게임 부문에서만 연간 3,42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 ‘카카오’의 게임 사업 부문을 11월 통합한 것을 감안하면, 올 2018년 연간 매출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모바일과 PC온라인 플랫폼과 게임 서비스를 통한 매출을 바탕으로, 4월 중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PC방 상용화와 연간 20종에 달하는 모바일 게임들이 신규 수익을 창출하며, 올 2018년 카카오게임즈의 성장을 더욱 가속화 하게 된다.

게임 퍼블리싱 사업 부분에서는 액션 RPG 대작 <블레이드2>, 슈팅액션 RPG <기간틱엑스>, MMORPG <이터널랩소디>, 캡콤의 캐릭터가 등장하는 SRPG <캡콤슈퍼리그>, 디즈니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스포츠게임 <탁구왕미키> 등을 비롯해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블루홀’이 개발 중인 대작 PC MMORPG <에어>(A:IR)도 연내 북미 유럽 지역 1차 비공개 테스트를 목표로 협업 중이다.

또한, 카카오게임즈는 자체 개발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2월 개발 전문 자회사 프렌즈게임즈를 출범했다. 사명에서도 엿볼 수 있듯, 라이언, 어피치 등 ‘카카오프렌즈’ IP를 활용한 다양한 게임을 선보여, 독보적인 캐주얼 게임 개발사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프렌즈타운>, <프렌즈레이싱>, <프렌즈골프> 등 개성 있는 신작을 준비 중이다.

한편, 지난해 한국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하며, 올 2월 1,4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와 3월 말 900% 무상증자 등 단계별 준비를 해온 카카오게임즈는 올 5월 상장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하고, 시장 상황과 대내외적 환경들을 고려해 연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민희 게임전문기자  gamey@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