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Eco)'상품 3大 딜레마 극복방안 뭔가?
상태바
'에코(Eco)'상품 3大 딜레마 극복방안 뭔가?
  • 편집부
  • 승인 2012.08.31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경제연구소, 기획ㆍ생산ㆍ마케팅ㆍR&D 단계별 전략 제시

국내외를 불문하고 기업들이 에코상품을 쏟아내고 있지만 △생산 비용 증가 △차별화 어려움 △시장 확대 저조 등 3대 딜레마에 빠져 있다고 삼성경제연구소는 ‘성공하는 에코상품 전략-에코 범람시대, 기업의 대응’이란 보고서에서 밝혔다.

삼성경제연구소는 이 같은 딜레마를 딛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획, 생산, 마케팅, R&D 등 4가지 단계의 가치사슬별로 전략을 마련,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 요약.

최근 국내외 기업들이 에코상품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2011년 한국과 유럽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은 기업 수는 2004년에 비해 각각 4배와 6배 증가했다. 특히 글로벌 상위 30大 소비재 기업 중 28개사가 에코상품을 판매 중이며, 25개사는 그 비중을 더욱 늘릴 계획이다.

삼성경제연구소 보고서에 따르면 이와 같이 글로벌 기업들이 에코상품에 주목하게 된 배경은 자원 효율성, 에코 소비문화, 환경규제의 3가지 트렌드에 있다.

① 자원 가격이 상승하는 상황에서 에코상품은 경제성장과 자원절약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대안이다.
② 전 세계적으로 제품 구매 시 친환경성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③ 각국 정부가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품은 시장에서 배제하고 에코상품 구매 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환경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은 에코상품 개발에 더욱 주력해야 하는 상황이다.

3大 딜레마: 생산 비용 증가, 차별화 어려움, 시장 확대 저조

에코 소비시장에 대한 높은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에코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3가지 딜레마에 직면하고 있다.

① 에코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적용하는 친환경 요소가 많아지면서 비용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② 시장에 출시되는 에코상품이 급속히 늘어나면서 차별화 효과가 감소하고 있다. ③ 기대와는 달리 아직까지 에코상품 시장이 본격적으로 확대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의 환경의식이 구매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에코상품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딜레마를 극복하는 것이 선결과제다.

가치사슬 단계별 에코상품 전략

 
에코상품의 3가지 트렌드에 대응하는 동시에 3대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가치사슬 단계별로 다음과 같은 전략을 도출하였다.

① [기획 단계 : 소비자의 실질적 이득을 우선시]
친환경성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품질이 떨어지거나 불편을 초래한 제품은 시장에서 실패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제품의 친환경 요소는 우수한 품질에 추가되는 '+α(플러스 알파)'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친환경 요소를 통해 소비자가 사용과 폐기 과정의 비용을 절약하고,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상품을 기획한다.

② [생산 단계 : 친환경 생산으로 비용 감축]
원료, 공정, 운송 전반에 걸쳐 자원과 비용을 절감하도록 친환경 생산 방식을 적용한다. 이를 위해서는 원료와 에너지가 낭비되지 않도록 디자인과 공정을 최적화하고, 환경비용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③ [마케팅 단계 : 직관적으로 친환경성을 전달]
에코상품이 범람하면서 소비자들은 친환경 홍보에 대해 무감각해지거나 오히려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따라서 제품이 어떤 면에서 친환경적인지를 소비자가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전달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패키지 디자인에 친환경 성과를 시각화하거나, 친환경적 특성이 드러나도록 제품 네이밍을 하는 한편, 친환경성으로 인한 제품의 특징을 재미있고 기발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④ [R&D 단계 :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에코 역량 강화]
공급사슬 내 환경 리스크를 예방하고 차별화된 에코상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에코 기술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공급업체에게 친환경 기술을 전수하고 공동 개발을 통해 상호 간의 기술역량을 보완하는 등 공급사슬 내 기술 파트너십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다양한 아이디어, 재정 지원 등을 확보하기 위해서 파트너십을 정부, 소비자, 대학 등 외부 이해관계자들로 확대하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에코로 실질적 가치를 창출해야

에코상품은 기업과 제품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혁신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고객에 대해 친환경 소비자에서 합리적 소비자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그리고 환경규제에 수동적으로 대응하는 방식이 아니라 기술혁신을 통해 자생적으로 에코산업이 성장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에코시장은 국가별로 그 특성이 다양하므로 이를 감안하여 세부시장별 맞춤형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에코 소비시장의 저변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와 사회의 노력도 수반되어야 한다.
 

편집부  ggalba@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