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6개월 만에 10배 향상
상태바
엔비디아,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의 성능을 6개월 만에 10배 향상
  • 뉴스와이어
  • 승인 2018.03.2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와이어)
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는 GTC 2018에서 자사의 세계 정상급 딥 러닝 컴퓨팅 플랫폼에 대한 성능 개선 사항을 연이어 공개하며 딥 러닝 워크로드 면에서 6개월 만에 이전 세대 대비 10배의 성능 개선을 이뤄냈다고 발표했다.

세계 유수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및 서버 제조사들 대부분이 채택한 엔비디아 플랫폼의 핵심 개선 사항은 가장 강력한 데이터센터 GPU인 엔비디아 테슬라 V100(NVIDIA® Tesla® V100)의 메모리 2배 확충과 획기적인 GPU 인터커넥트 패브릭인 엔비디아 NV스위치(NVIDIA NVSwitch™)를 포함하며, NV스위치를 활용해 최대 16개의 테슬라 V100 GPU가 초당 2.4TB라는 기록적인 속도에서 동시에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소프트웨어 스택의 업데이트 및 최적화 소식을 함께 발표했다.

엔비디아는 엔비디아 DGX-2(NVIDIA DGX-2™)출시로 딥 러닝 컴퓨팅 분야에 2페타플롭의 연산 능력을 제공할 수 있는 사상 첫 단일 서버라는 또 하나의 전기를 마련했다. DGX-2의 딥 러닝 처리 성능은 데이터센터에서 15개의 랙을 차지하는 서버 300대의 성능에 준하지만 크기는 60배 가량 작고 전력 효율성은 18배 가량 우수하다.

엔비디아의 창립자 겸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GTC 2018에서 이 소식을 공개하며 “이번에 발표하는 딥 러닝 분야의 발전은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살짝 엿본 수준에 불과하다”며 “개선 사항의 대부분은 전세계의 표준으로 빠르게 자리 잡은 엔비디아의 딥 러닝 플랫폼을 토대로 하고 있다. 우리는 이 플랫폼의 성능을 무어의 법칙을 압도적으로 능가하는 속도로 강화해 나가고 있어 헬스케어, 교통, 과학 탐구 및 기타 수많은 영역에서 획기적인 변혁을 이끌 돌파구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메모리가 2배 확충된 테슬라 V100

세계 정상의 연구진들로부터 널리 채택되고 있는 테슬라 V100 GPU는 가장 메모리 집약적인 딥 러닝 및 고성능 컴퓨팅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메모리가 2배 확충됐다.

데이터 과학자는 이제 32GB의 메모리를 장착한 테슬라 V100 GPU를 통해 딥 러닝 모델의 트레이닝을 질적, 양적 측면에서 심화할 수 있게 되며 정확성도 더욱 향상된다. 또한 메모리 제약이 심한 HPC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이전의 16GB 버전 대비 최대 50% 가량 향상시킬 수 있다.

테슬라 V100 32GB GPU는 전체 엔비디아 DGX 시스템 포트폴리오에 즉시 적용된다. 주요 컴퓨터 제조업체인 크레이(Cray), 휴렛패커드 엔터프라이즈(Hewlett Packard Enterprise), IBM, 레노버(Lenovo),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및 타이안(Tyan)에서는 새로운 테슬라 V100 32GB를 적용한 시스템을 2분기 내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racle Cloud Infrastructure)도 올해 상반기 내 테슬라 V100 32GB를 자사 클라우드에서 제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NV스위치: 획기적인 인터커넥트 패브릭

NV스위치는 최고의 PCIe 스위치 대비 5배로 높은 대역폭을 제공해 개발자들이 더 많은 GPU를 하이퍼커넥트 방식으로 연결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종전의 시스템상 한계를 극복하고 더 많은 데이터셋을 실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또한 뉴럴 네트워크의 병렬 트레이닝 모델링처럼 복잡한 대규모 워크로드의 실행 가능성도 열리게 됐다.

NV스위치는 엔비디아가 개발한 첫 고속 인터커넥트 기술인 엔비디아 NV링크(NVIDIA NVLink™)를 통해 이뤄낸 기술 혁신의 연장선 상에 있다. NV스위치를 통해 시스템 디자이너는 NV링크 기반 GPU의 어떤 토폴로지라도 유연하게 연결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첨단 GPU 가속 딥 러닝 및 HPC 소프트웨어 스택

엔비디아의 딥 러닝 및 HPC 소프트웨어 스택 업데이트는 엔비디아의 개발자 커뮤니티에 무료로 공개된다. 엔비디아 개발자 커뮤니티의 등록 회원 수는 82만여명으로, 1년 전 48만명에서 크게 늘어났다.

이번에 공개되는 업데이트에는 새로운 버전의 엔비디아 CUDA(NVIDIA CUDA®), 텐서RT(TensorRT), NCCL, cuDNN이 포함되며 새로운 로보틱스 아이작(Isaac)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도 포함되어 있다. 이 외에도 업계를 선도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모든 주요 딥 러닝 프레임워크가 엔비디아 GPU 컴퓨팅 플랫폼의 다양한 이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최적화 작업이 진행된다.

◇엔비디아 DGX-2: 세계 최초의 2페타플롭 시스템

엔비디아의 DGX-2 시스템은 컴퓨팅 스택의 모든 수준에서 엔비디아가 이끌어 온 여러 선도적인 기술 발전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2페타플롭이라는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DGX-2는 시스템 내 GPU 16개 모두 통합된 메모리 공간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NV스위치가 적용된 최초의 시스템이다. 이제 개발자들은 최대 규모의 데이터셋과 가장 복잡한 딥 러닝 모델을 처리할 수 있는 딥 러닝 트레이닝 성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최적화 및 업데이트가 완료된 엔비디아 딥 러닝 소프트웨어를 적용한 DGX-2는 딥 러닝 연구 및 연산의 한계에 도전하는 데이터 과학자를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DGX-2에서는 뉴럴 네트워크 기반의 최첨단 기계 번역 모델인 FAIRSeq의 트레이닝이 채 이틀도 소요되지 않는다. 9월에 도입된 볼타(Volta) 아키텍처 기반 DGX-1과 비교했을 때 성능이 10배 가량 개선된 것이다.

◇테슬라 V100 32GB에 대한 업계의 지원

마이크로소프트의 수석 음성 과학자 겸 기술연구원인 쉐동 황(Xuedong Huang)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엔비디아는 중국어-영어 번역 분야에서 거둔 최근의 획기적 발전을 비롯해 AI 기술 협력 분야에서 수년 간 특기할 만한 발전을 이뤄냈다”며 “새로운 테슬라 V100 32GB GPU를 통해 더욱 규모가 크고 복잡한 AI 모델을 더 빠르게 트레이닝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음성 인식 및 기계 번역 분야에서 우리 모델의 정확성이 향상되며 인간과 유사한 수준에 도달해, 코타나(Cortana), 빙(Bing) 및 마이크로소프트 번역기(Microsoft Translator) 등의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소재 SAP 이노베이션 센터의 부사장인 마이클 케멜마허(Michael Kemelmakher)는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로 브랜드 노출도를 자동 분석하는 SAP 브랜드 임팩트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새로운 테슬라 V100 32GB를 적용한 DGX-1을 평가했다”며 “메모리가 확장되어 대규모 ResNet-152 모델에서의 고선명(HD) 이미지 처리 능력이 향상됐으며 착오율은 평균적으로 40%만큼 낮아졌다. 이에 따라 내부통제가 가능하며 정확하고 적절한 시간에 상당한 규모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엔비디아 DGX 제품 포트폴리오

DGX-2는 엔비디아 DGX(NVIDIA DGX) 제품 포트폴리오에 가장 최근에 추가된 제품으로, 엔비디아 DGX 제품 포트폴리오는 데이터 과학자들이 새로운 딥 러닝 모델 및 기술 혁신을 빠르게 개발, 테스트, 배포 및 확장할 수 있도록 고안된 세 가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16개의 GPU가 탑재된 DGX-2는 해당 라인업의 최상단에 위치한 제품이며, 이외에도 8개의 테슬라 V100 GPU가 탑재된 엔비디아 DGX-1 시스템, 책상 옆에 비치할 수 있는 소형 디자인으로 4개의 테슬라 V100 GPU가 탑재된 세계 최초의 개인용 딥 러닝 슈퍼컴퓨터 DGX 스테이션(DGX Station™)이 있다. 이들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과학자는 책상 앞에 앉아 실행하는 다소 복잡한 실험에서 대규모 딥 러닝 과제에 이르기까지 작업을 확장하며, 연구 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게 될 것이다.

세부 기술 사양 및 주문 양식 등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엔비디아코리아
언론연락처: 엔비디아 코리아 홍보대행 호프만에이전시 임선주 부장 02-737-2944

이 뉴스는 기업·기관이 발표한 보도자료 전문입니다.

보도자료 출처 : 엔비디아코리아

뉴스와이어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