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권 ‘신남방정책’ 본격 시동
상태바
특허청, 지식재산권 ‘신남방정책’ 본격 시동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8.03.2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ASEAN 특허청장회의 창설과 지재권 협력각서(Memorandum of Cooperation) 체결로 한-ASEAN 지재권 협력이 대폭 강화된다.

3월 27일 브루나이에서 개최된 제1차 한-ASEAN 특허청장회의에 참석한 성윤모 특허청장은 ASEAN 10개국에서 참석한 각국 대표단들과 지재권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지재권 분야에서 한-ASEAN 협력의 비전과 목표를 담은 협력각서에 서명했다.

지재권 분야에서 ASEAN과 최초로 체결된 이 협력각서에는 양측이 지재권 창출, 보호, 활용 및 상업화에 관한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다.

청장회담에서 양측은 ASEAN을 위한 지재권 교육과정 개발, 교육프로그램 제공, 지재권 상업화에 관한 한국의 노하우 전수 등 구체적인 협력분야에 대해 합의했으며 중장기적인 ASEAN의 지재권 역량개발 지원을 위해 ‘한-ASEAN 발명센터’를 현지에 건립,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측은 한-ASEAN 청장회의 등을 비롯한 정기적인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과 매년 지재권 분야 업무협력계획을 공동작성하는 것에 합의함으로써 지재권 분야의 한-ASEAN 협력이 공식적이고 안정화된 체계 속에서 진행되게 됐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ASEAN은 중국에 이은 제2의 교역파트너이자 K-브랜드의 인기가 갈수록 확산되는 곳으로 지재권 분야의 협력이 더 없이 필요한 곳”이라며 “이번 회담과 협력각서 체결은 한국과 ASEAN의 공동번영을 위한 지재권 분야의 ‘신남방정책’이 구체화되는 첫 발걸음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