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대치동 재건축 조합 등 8곳, 초과이익환수 위헌소송 나서
상태바
잠실·대치동 재건축 조합 등 8곳, 초과이익환수 위헌소송 나서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3.26 15:4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무법인 인본, 헌법소원 심판 청구서 헌재 제출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에 대한 위헌 소송이 시작됐다.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를 비롯해 수도권과 지방 광역시에서 재건축을 추진하는 아파트 단지 8곳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에 대한 위헌 소송을 26일 제기했다.

초과이익환수제는 재건축 진행 과정에서 1인당 평균 3000만원이 넘는 이익을 얻을 시 초과 금액의 최대 50%까지 부담금을 납부하도록 하는 제도다. 2006년 제정돼 시행되다 2012년 말부터 유예된 뒤 올해 1월부터 부활했다.

법무법인 인본(대표 변호사 김종규)은 헌법재판소에 재건축 조합 8곳을 대리해 “재건축초과이익환수에 관한 법률이 헌법에 위반된다”는 결정을 구하는 헌법소원 심판 청구서를 26일 제출했다.

이번 소송에는 강남권에서 강남구 대치동 대치쌍용2차, 송파구 잠실동 잠실주공5단지, 강동구 천호3주택 등 3곳이 참여했다. 비강남권에서도 금천구 무지개아파트, 강서구 신안빌라 등 2곳이 참여했다.

서울 뿐 아니라 경기 안양 뉴타운맨션삼호, 과천 주공4단지 등 수도권 아파트 단지와 부산 대연4구역 재건축 조합도 참여했다.

법무법인 인본은 이날 제출한 헌법소원 심판 청구서를 통해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헌법에 명시된 행복추구권(자기의사결정권), 평등권, 재산권, 환경권(쾌적한 주거생활권)을 침해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재건축 부담금이 조세의 성격을 갖고 있는데, 부담금이라는 명목을 내세워 헌법이 정한 조세법률주의를 위반하고 있으며, 조세평등주의와 조세실질주의에도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이번 위헌 소송은 구체적인 재건축 부담금 처분 행위가 있지 않은 상태에서 법률이 헌법상 기본권을 침해한다고 소송을 내는 ‘법령헌법소원’이다.

법령헌법소원은 기본권 침해 사실을 인지한 후 90일 이내에 제기해야 한다. 초과이익환수제 유예기간이 종료된 2017년 12월31일을 기준으로 3월 말까지가 소송 제기 시한이다.

법무법인 인본은 “추가로 참여하는 재건축 조합이나 추진위원회는 2차로 30일 헌법소원 심판 청구서를 제출할 것이다”며 “30일에는 개인(조합원)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경우도 청구인에 포함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두대간 2018-03-27 13:15:40
“재건축초과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을 당장 폐지하라”는 제목의 글로 3월24일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 청원 중에 있으니 많이 참여하여 폐지운동에 귀하의 의견을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는 위헌성과 많은 문제점들이 적나라하게 적시돼 있습니다. 이 법은 사유재산을 이중 삼중으로 강탈하는 악법이므로 반드시 폐지해야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십시오. 귀하의 의견을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