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세권’ 아파트, 학부모 사이 인기
상태바
‘학세권’ 아파트, 학부모 사이 인기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3.22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맞벌이 보편화로 자녀 교육 수월한 곳 선호

평택 더샵 센트럴파크 <사진=포스코건설>

초·중·고가 밀집한 ‘학세권’ 아파트가 올해도 우수한 청약 성적표를 받고 있다. 

2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자녀 교육여건이 좋은 곳에 거주하려는 수요층이 꾸준한 가운데 맞벌이 가정에서 직장생활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맘’이 늘어나며 학세권 아파트가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 전국 최고 경쟁률을 세운 단지는 대구 중구에 1월 나온 ‘e편한세상 남산’이다. 평균346.5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2월 경북 구미에서 현대엔지니어링이 내놓은 ‘힐스테이트송정’도 지방 시장 양극화 속에서도 평균 6.74대 1로청약을 끝냈다. 아파트 주변으로 금오초, 구미여중, 금오고 등이 가깝고 유해시설도 없어 인기가 높았다.

실제로 통계청에 따르면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은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추세다. 2016년 기준으로 52.1%에 달한다. 18세 미만 자녀를 둔 가구 중 맞벌이 비율은 절반 가까운 48.5%다. 또한 초등학교에 다니는 자녀를 둔 취업 여성의 62.3%는 오후 6시 이후에 퇴근한다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조사도 있다.

분양업계 관계자는 “최근 맞벌이가 보편화되면서 젊은 부부일수록 학교와의 거리를 꼼꼼하게 따져 자녀 교육이 수월한 곳에 거주하려는 경향이 강하다”며“편의시설, 교통 등 인프라가 좋아도 학교와의 거리가 멀면 계약을 기피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말했다.

학세권 단지 선호도가 높아지자 기존 아파트 매매가도 오르고 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에 따르면 단지 인근으로 학군이 잘 갖춰진 경기도안양시 ‘목련마을 우성아파트 5단지’ 전용면적 58㎡는 작년 하반기 4억원대에 거래된 반면 거리가 떨어져 있는 ‘호계태하아파트’ 전용면적 59㎡는 2억원 내외에 팔려 차이를 보이고 있다. 

주변 공인중개사무소에 따르면 초·중·고와의 거리 여부가 두 아파트의 값을 가른 것으로 분석된다.

전국 곳곳에서 분양하는 학세권 아파트 신규 분양 물량에도 눈길이 쏠리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평택 동삭동 일대에 짓는 ‘평택 더샵센트럴파크’는 동삭초, 세교중, 평택여고 등 학교가 인접해 있을 뿐 아니라 단지 바로 앞으로 모산초등학교(2020년 9월 개교예정)까지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단지 내에 총 3개소의 어린이집과 1개소의 유치원까지 갖추고 있어 영유아 및 초등학생 등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 수요의 관심이 일찌감치 집중되고 있다.

이 외에도 이 단지는 단지와 약 200m 거리에 모산골평화공원(예정)이 들어선다. 또한 SRT와 1호선이 지나는 지제역과도 가까워 학세권, 공세권, 역세권의 입지를 모두 갖춘 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대림산업은 서울 영등포구 신길로 29 일원에 ‘e편한세상 보라매 2차’를 분양 중이다. 전용면적 59∼84㎡ 859가구 중 626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서고 혁신학교인 신대림초등도 가깝다.

대림중, 대방중, 영신고, 수도여고 등도 인접하다. 앞서 진행된 1순위 청약 접수 결과 1순위 평균 9.5대 1의 경쟁률로 당해에서 마감됐으며, 3월 27일부터 29일까지 정당 계약을 진행한다.

효성·진흥기업은 인천광역시 계양구 서운동에 ‘계양 효성해링턴플레이스’를분양 중이다. 병설유치원을 포함한 유치원 4곳과, 서운초, 중, 고교가 도보권에 있다. 전용면적 39~99㎡, 총 1669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 중 1131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3월 22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강원도 춘천에서는 대우건설이 ‘춘천 센트럴타워푸르지오’를 분양에 들어갔다. 전용면적 84~120㎡ 1175가구다. 3월 22일 1순위 청약을 받는다.

계룡건설은 4월 중 김해시 첫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인 ‘김해율하리슈빌 더 스테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단지가 들어서는 율하2지구에는 현재 율하2초등학교(2019년 3월)가 개교 한다. 이외에도 초등학교 1개소, 중학교 1개소가 들어설 계획이다.

모아종합건설은 3월 23일 경기도 화성시송산그린시티 EAA10블록에 공급되는 ‘송산신도시모아미래도에듀포레’의 모델하우스를 열고 분양한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