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정비사업 인가지역 불법철거 근절 나서
상태바
서울시, 정비사업 인가지역 불법철거 근절 나서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3.20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비사업 강제철거 예방 종합대책 실효성 강화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 과정에서 시민을 보호하는 대책이 강화된다.

서울시는 ‘정비사업 강제철거 예방 종합대책’의 실효성을 강화한다고 20일 밝혔다. 기존 종합대책 시행에서는 구역지정~협의~집행에 이르기까지 세입자 의견을 조사하고 사전협의 없는 강제퇴거는 안 된다는 원칙에 대한 자발적 협의를 이끌어냈다.

이번에는 이 대책 이전에 지정돼 정비사업이 진행 중인 곳까지 시와 자치구가 ‘불법·강제철거는 없다’는 동의를 유도할 계획이다.

시는 우선 구청장과 조합이 협의해 사업시행인가에 불법·강제철거 금지 등에 대한 조건을 부여해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자치구가 교육을 통해 조합에 제안하고 조합이 이를 받아들이면 조건을 추가로 담아 사업시행인가를 변경하는 방식이다. 종합대책 이전 사업시행을 인가받은 구역은 총 94개다.

이를 위반하는 조합 등에 대해서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113조(감독)에 따라 공사 중지, 형사고발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한다.

아울러 시는 인도집행이 이뤄지는 경우 서울시+자치구+서울지방변호사회로 구성된 ‘강제철거 인권지킴이단’을 통해 인도집행 과정에서 불법적인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나갈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시는 그동안 강제철거를 예방하기 위해 제도를 개선하고 유관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사회적 공감대를 이끌어냈다”며 “집행관 및 조합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인도집행을 실시해야 한다는 문화도 조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용산참사와 같은 가슴 아픈 과거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서울시는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인도집행 현장을 관리·감독해 시민의 인권을 지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