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법’ 놓고 정치권VS시민단체 기싸움 가열
상태바
‘도정법’ 놓고 정치권VS시민단체 기싸움 가열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3.19 16:5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권 의원 주축 안전진단 완화 겨냥 도정법 개정안 발의...경실련 “여당이 재건축사업 정상화대책 발목”

서울 목동 아파트 단지 전경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도정법)’을 놓고 여당의원과 시민단체가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여당 의원이 최근 국회발의한 도정법 개정안은 최근 정부가 강화한 재건축 대상 아파트에 대한 안전진단 기준을 완화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안전진단 강화를 놓고 정부 당국과 해당 단지 입주민 간 갈등이 지역구 국회의원과 시민단체로 확산하고 있는 것이다. 

여당과 시민단체간 갈등은 목동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양천구)이 발의한 ‘도정법 개정안’에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연합(경실련)이 정면 비판을 하면서다.

황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양천구갑)은 지난 13일 안전진단 평가기준에 구조안전성의 비중을 낮추고 입주자 만족도를 신설하는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정법)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에는 최근 정부가 재건축사업 정상화를 위해 강화한 재건축 안전진단 기준을 개정 전보다 완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발의를 맡은 황 의원 외에도 고용진 의원(서울 노원구갑), 박영선 의원(서울 구로구을), 설훈(경기 부천시원미구을), 안규백(서울 동대문갑), 어기구(충남 당진시), 전해철(경기 안산시상록구갑), 정재호(경기 고양시을), 최인호(부산 사하구갑) 등 더불어민주당 중진급 국회의원 9명과 이동섭 의원(바른미래당 비례) 등 여당 의원들이 대거 입법 발의에 참여했다.

현재 황 의원의 지역구인 목동 등 30년이 지나 재건축 사업을 추진 중인 지역 주민들은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로 사업 추진이 불투명해지자 ‘비(非)강남권 재건축 단지들에 대한 차별’ 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시민단체 경실련은 19일 성명을 통해 “여당이 정부 재건축사업의 정상화에 대해 발목을 잡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경실련은 성명에서 “재건축사업은 정부의 각종 규제완화로 민간의 수익사업으로 전락했다. 이제는 노후 주택을 개량하는 공익적 사업으로 정상화해야 한다”며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중단됐던 개발이익을 철저하게 환수하고, 용적률 특혜를 없애고, 소형주택 건설을 의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업의 공익성과 정책의 타당성 등에 대한 성찰 없이 지역 주민의 요구에 부합해 재건축 투기대책의 발목을 잡는 것은 당장 지역민에게 박수 받을 수 있지만 정치인으로서 국민적 신뢰를 잃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어쩌ㅜ 2018-03-31 20:09:31
썩어문들어진 집구석에서 살라구 미친놈들아
강남잡을 자신없으니 지랄하네

ssam7202 2018-03-30 17:51:31
고양시 원당4구역 ㅡ
사업실태 조사해 보십시오.
조합장의 말꼼수ㅡ
국토부의 민원답변 자삭 후 엉뚱한 추가답변 ㅡ
지자체의 책임행정 회피 ㅡ
모두 철저히 조사 좀 해 주면 안됩니까?

soso 2018-03-30 17:45:17
재건묵 보다 재개발 운제가 심각하다.
왜 재개발 문제점은 외면하는가?
공익이란 미명 ㅡ균형발전이란 명분하에 재개발 지역 원주민 어르신들은 노후재산 강탈당하고 최빈층으로 전락하고 있는데 ㅡ어찌해서 이분들의 상황은 외면하고 있는가?


쓰레기
정치인들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