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역 파악 별도 시스템 구축
상태바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역 파악 별도 시스템 구축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3.19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까지 사업지 100곳 선정…부동산시장 동향 파악 나서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역 집값에 대한 동향이 동(洞) 단위로 집계된다.

국토교통부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 지역의 부동산시장 동향을 파악하는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2018년도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 100여곳을 선정한다. 선정전에 도시재생 뉴딜 지역 부동산시장 동향 파악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경남 통영 등 2017년도 시범 사업지 68곳과 올해 사업 신청 예정지 등에 대한 지역 표준 정보를 구축해 주택가격과 지가변동 추이 등을 분석한다.

뉴딜 사업지역에 대해 동 단위로 지역 표본을 추출, 집값과 지가 동향을 분석해 과열이 우려되는 지역을 가려낼 방침이다.

그동안 주택가격동향조사는 매월 이뤄지고 있으나 시·군·구를 단위로 하고 있어 이보다 더욱 작은 동 단위로 지정되는 도시재생 뉴딜 지역에 대해서는 부동산시장 동향을 세밀하게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대해 사업지 선정과 관련해 객관적 기준이 없다는 등의 문제점도 드러났다.

국토부 관계자는 “도시재생 뉴딜 사업의 부동산시장 동향을 더욱 정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사업지에 대한 동 단위 표준을 설계해 분석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세부계획과 함께 도시재생 뉴딜 정책의 장기 계획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을 4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