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일이앤씨ㆍ한라산업개발 등 우수환경산업체 10개사 선정
상태바
대일이앤씨ㆍ한라산업개발 등 우수환경산업체 10개사 선정
  • 김경호
  • 승인 2012.07.27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 해외마케팅ㆍ정책융자금 등 직간접 지원통해 글로벌 전문기업 육성

환경부(장관 유영숙)는 글로벌 환경시장의 경쟁력 확대와 국내 환경산업 견인을 위해 중점 지원할 2012년 우수환경산업체로 대일이앤씨, 한라산업개발 등 1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우수환경산업체는 사업실적과 기술력이 우수하고 성장잠재력이 큰 유망환경기업을 글로벌 우수환경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2012년 처음 실시되는 사업이다.

환경부가 최종 선정한 2012년 우수환경산업체 지정기업은 대일이앤씨, 부강테크, 아름다운환경건설, 에이엔티이십일, 에코데이, 엔바이오컨스, 일신종합환경, 제이텍, 케이씨코트렐, 한라산업개발 총 10개사다.

 
선정 업체는 국내외 브랜드 홍보와 함께 해외마케팅, 경영컨설팅 등을 위한 비용 2천만 원의 직접 지원과 환경정책육성자금 금리감면 등의 간접 지원을 각각 받게 된다.

이 제도의 시행을 위해 환경부와 환경산업기술원은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근거를 두고, 환경부 고시와 운영지침 제정 등 체계적인 지정제도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전검토, 심사위원회, 현장점검, 지정심의 등 4단계 평가를 실시하고, 사업실적 및 기술력의 우수성, 성장성, 수익성, 수출 경쟁력, 고용 창출성 등 다각적인 지표들을 구성해 환경산업을 견인할 수 있는 알짜기업을 선정했다.

접수 결과, 제도 첫 시행에도 불구하고 82개 기업이 신청해 약 8:1의 경쟁률을 보였으며, 이중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성장성, 고용창출 가능성 및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보유한 환경 분야 알짜기업이 우수환경산업체로 선정됐다.

선정기업들은 수질, 대기, 폐기물, 토양, 에너지 등 각 분야에 걸쳐 매출액 50억에서 3,000억까지 환경 분야를 견인해 나가는 기업으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망라해 선정됐다.

또한, 평균 고용인원 60명으로 기업당 6명인 환경산업체 평균 대비 약 10배의 인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고용증가율 29%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해외수출액 규모도 2011년 평균 256억 원인 글로벌 환경신장 진출의 초석을 다진 기업으로, 향후 선진국이 독점하고 있는 글로벌 환경시장의 판을 흔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환경부 송재용 환경정책실장은 “세계 환경시장이 개발도상국을 위주로 급성장하는 시점에서, 이번에 선정된 우수환경산업체가 해외시장에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정책을 다각도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