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中企와 적산열량계 초음파식 유량부 공동개발
상태바
지역난방공사, 中企와 적산열량계 초음파식 유량부 공동개발
  • 김경호
  • 승인 2012.07.2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승일)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통한 공생발전의 일환으로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지역난방용 적산열량계의 초음파식 유량부 개발에 성공하였다고 밝혔다.(사진)

 
적산열량계는 열량을 계산하는 연산부, 온도를 측정하는 감온부, 유량을 측정하는 유량부로 나눠지며, 이번 개발에 성공한 초음파식 유량부는 사용자와의 열요금 거래를 위해 사용자 기계실에 설치ㆍ운영중인 현행 기계식 유량부(프로펠라가 돌아서 유량을 측정)를 대체하기 위한 제품.

공사는 초음파 신호의 송수신 시간차를 이용하여 유량을 측정하는 제품이며 총 11개 모델(20㎜∼250㎜)에 대해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의 형식승인까지 취득한 상태이다.

공사 관계자는 “초음파식 유량부는 기계식 유량부와 달리 기계식 구동부가 없어 적산열량계의 유량부으로 인한 고장이 거의 없을 뿐만 아니라, 계량정밀도 또한 현행 3등급보다 더욱 정밀한 2등급 제품으로 개발해 열요금 거래의 신뢰성이 한층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개발에 성공한 초음파식 유량부는 ‘13년도 상반기까지 현장실증시험 및 성능개선을 통해 ’13년도 하반기부터 본격 도입할 예정으로 있어, 현재 이용되고 있는 수입 기계식 유량부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호  gnomics@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