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규 장관, 원전 수주지원차 사우디 방문...1차 관문 통과 가능성 높아
상태바
백운규 장관, 원전 수주지원차 사우디 방문...1차 관문 통과 가능성 높아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3.08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규 장관. <녹색경제신문 DB>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원자력발전소 수주지원을 위해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한다.

산업부는 백 장관이 오는 11~13일 사우디를 방문,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이자 원자력재생에너지원을 총괄하는 알팔리 장관을 만난다고 8일 밝혔다.

백 장관은 원전 수출에 대한 정부의 지원 의지를 적극 표명하고 중소형부터 대형 원전까지 원전 전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원전 건설을 추진하는 사우디에 원전 2기의 EPC(설계·조달·시공) 사업에 참여하겠다는 기술정보요구서(RFI)를 제출한 나라는 한국을 비롯해 중국, 프랑스, 미국, 러시아 등 5개국이다.

사우디는 RFI를 토대로 올해 3∼4월께 2~3개사의 예비사업자를 발표하는데 여기에 포함돼야 실제 입찰할 자격이 주어진다.

원자력 업계에서는 만나기 까다로운 것으로 알려진 알팔리 장관과 면담이 성사된 것을 두고 우리나라가 1차 관문을 통과할 가능성이 커진 게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백 장관은 또한 사우디가 추진하는 ‘비전 2030 경제개혁 프로젝트’의 주요 협력국으로서 그동안 진행된 양국 협력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성과 창출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또한 알카사비 상무투자부 장관을 만나 양국 교역·투자 현황 및 확대방안을 점검하고 전자무역시스템 구축과 에너지시험인증 분야 협력 등 비전 2030 협력 과제도 논의할 계획이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