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모듈러주택 활용사업 추진 나서
상태바
LH, 모듈러주택 활용사업 추진 나서
  • 이지현 기자
  • 승인 2018.03.07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형 사랑의 집짓기 사업’ 시작…차세대 주택 떠올라

차세대 주택으로 떠오르는 모듈러주택을 활용한 사업이 추진된다.

LH는 세종특별자치시와 협업을 통해 모듈러주택을 활용한 ‘세종형 사랑의 집짓기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모듈러주택은 공정의 70~80%를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 건물이 들어설 부지에서 조립해 건설하는 공업화주택의 일종을 말한다. ‘세종형 사랑의 집짓기사업’은 세종시 관내 집수리가 불가능한 저소득층 주거약자를 대상으로 노후주택을 철거하고 모듈러주택을 건축하여 임대공급하는 단독주택을 활용한 새로운 개념의 공공임대주택사업이다.

이를 위해 세종시 읍․면지역의 취약계층 사유지 및 시유지를 활용하여 모듈러 단독주택 23동을 건축하여 임대 공급 한다는 계획이다. 모듈러주택은 기계화 생산으로 균일한 주택품질 확보가 가능하고, 공장․현장작업 병행으로 신속한 주택공급과 폐기물 최소화해 친환경․저탄소 건축이 가능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모듈의 설치나 철거가 용이해 이동성을 활용한 사업에 적합해 일정기간 임대 후 새로운 대상지로 재 건립 가능한 차세대 주택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H는 이번 사업에 앞서 지난해 부산지역 용호동 행복주택 14동을 모듈러공법을 적용해 건축․공급한데 이어 지자체 협업형 모듈러주택 활용사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저층 원룸형이나 단독형 주택을 중심으로 모듈러주택을 활용한 공공임대주택사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박효열 LH 주택개발단장은 “세종시와 협업을 통해 모듈러 주택을 활용한 사업을 성공리에 마무리해 타 지자체의 저소득층 주거약자의 주거안정을 위한 모범 사업모델로 만들 것이다”며 “주거복지로드맵의 일환으로 불의의 상황으로 임시 거처가 필요한 저소득 가구에게 긴급지원주택을 공급하는 사업모델로 모듈러주택을 비축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지현 기자  real@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