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을 찾아 떠나는 여행!
상태바
‘녹색’을 찾아 떠나는 여행!
  • 편집부
  • 승인 2012.07.0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판석 산림청 남부지방산림청장

여러분이 가장 좋아하는 색(色, color)은 무엇인가? 흰색, 녹색, 파란색, 빨간색 등등. 아마 저마다의 이유로 대답은 천차만별일 것이다. 이는 자라온 주변 환경,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집과 학교의 건물색 등 각자에게 친숙한 색이 다르기 때문이다. 실제 우리는 아침에 눈을 떠 잠들 때까지 이러한 색들의 깊은 영향을 받고 있다.

 김판석 남부산림청장
한 심리학자의 연구에 따르면 사람이 학습 후 습득한 내용은 1시간 내에 60%를, 24시간 후에는 75%를 잊어버린다고 한다. 그러나 하루 동안 우리를 스쳐지나간 수많은 색들은 이성적으로 판단하기 이전에 즉각 감성적으로 반응하여 기억에 남게 되고, 자연스럽게 우리의 감정을 바꾸며, 곧 일상생활로 이어지게 된다.

그 가운데, 인간이 가장 본능적으로 좋아하고 편안해하는 색은 무엇일까? 반문의 여지없이 ‘녹색’일 것이다. 울창한 숲 속 한 가운데에서 산림욕을 하면서 자연 치유를 받는 것처럼 마음을 안정시키는 시각적인 효과가 있는 녹색은, 신호등, 수술복 등에서 볼 수 있듯이 안전과 보호를 상징하기도 한다.

이러한 ‘녹색’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는 나라 중 하나가 바로 대한민국이 아닐까 싶다. 국토의 64%가 숲이고 회색 건물이 가득한 도시 주변에도 크고 작은 도시숲이 있으며, 전국 각지의 숲이 둘레길, 올레길, 숲길 이라는 이름으로 거미줄처럼 이어져 있는 나라.

불과 30~40년 전만해도 황폐화 되고 헐벗었던 민둥산에 심은 110억 그루의 나무가 이룬 경이로운 녹색 숲은 저마다 연둣빛 자태를 뽐내며 기지개를 켜기 시작해 매년 이맘 때 절정을 이룬다. 바꿔 말하면 7~8월이 답답한 사무실에서 매일같이 치르는 더위와 컴퓨터와의 씨름에서 벗어나 잠시 몸과 마음의 여유를 찾기 가장 좋은 계절인 것이다.

이에 여름휴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현 시점에서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남부지방산림청 관내에 가장 대표적인 녹색 숲 하나를 추천할까 한다.

소개할 곳은 바로 경북 울진 소광리에 위치한 ‘금강소나무 숲’이다. 100년 이상 수령을 가진 아름드리 소나무가 하늘을 향해 쭉쭉 뻗어있는 우리나라의 대표 금강소나무 원시림 보전지역인 이 일원은, 헤아릴 수 없을 만큼 군집을 이룬 나무들과 주변 전경이 어우러져 감탄사를 저절로 자아내는 녹색 보물 숲이다.

숲이 워낙 좋아 조선시대 때부터 봉산(封山)으로 지정하여 임금의 관, 궁궐 등 국가의 중요한 용도에만 사용하기 위해 벌채를 금지했으며, 지금도 노랑무늬붓꽃 등 희귀식물과 한반도 고유식물, 산양 등 천연기념물과 원시림의 자연생태계를 엄격히 보전하기 위해 현재 산림청에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

3년 전 보전 위주였던 이 지역 숲의 다양한 기능을 국민들에게 환원코자 산림훼손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금강소나무 숲길 조성을 시작해 현재 총 2개 구간 30여km가 개방되어 있는 이곳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편안한 마음으로 하루 종일 오붓이 눈부신 ‘신록’을 만끽할 수 있는 국내에 몇 안 되는 숲 중 하나이다.

서두에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울창한 금강소나무들이 이루는 향연 속에서 휴식을 취하며 보는 ‘녹색’은 늘 빠른 속도를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야기될 수 있는 불안, 초조함 등을 줄여주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일종의 ‘비타민’이다.

아울러 지난 해 국립산림과학원과 충북대학교에서 연구한 결과에서도 숲길을 걸은 집단의 인지능력이 걷기 전 보다 약 20% 이상 향상되고 우울감, 적대감 등의 감정과 정서가 훨씬 긍정적으로 변한다고 하니, 녹색을 만끽하는 동안 얻는 유익한 효과는 더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올 여름 휴가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금강소나무 숲으로 ‘녹색’을 찾아 여행을 떠나보자! 자연 그대로의 色으로 떠나는 色다른 여행이 여러분들의 마음속에 그 어느 때보다 특별한 기억으로 남게 될 것이다. [출처 공감코리아]

 

편집부  ggalba@naver.com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