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기업 지배구조 헌장' 제정...대기업 지주사 최초
상태바
SK㈜, '기업 지배구조 헌장' 제정...대기업 지주사 최초
  • 백성요 기자
  • 승인 2018.03.05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총 분산개최, 전자투표 도입 이어 주주 친화 경영 강화 일환

SK㈜가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제정한다. 이는 대기업 지주사 최초다. SK㈜는 주주총회 분산개최, 전자투표 도입에 이어 '기업 지배구조 헌장' 제정으로 주주 친화 경영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헌장'은 추후 회사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SK㈜는 5일 이사회를 열고 지배구조에 대한 정보제공 확대와 경영투명성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지배구조헌장 제정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GEEF에서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 강조하는 강연을 하고 있는 최태원 SK 회장 <SK그룹 제공>

기업지배구조헌장에는 주주의 권리와 함께 이사회 및 감사위원회의 권한과 책임 등 기업지배구조 정보가 명문화돼 일반 주주들도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SK㈜ 측은 “그동안 주총 분산개최와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주주친화경영을 선도해왔다”며 “이번 헌장 선포를 통해 의지를 다지고 주주들과의 소통확대를 약속한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SK㈜는 헌장을 통해 선임사외이사 제도와 주주소통위원 제도 신설을 밝혔다. 선임사외이사란 사외이사들이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역할로, 사외이사의 독립성 보장 및 견제 기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SK㈜는 지난 2016년 사외이사로만 구성된 거버넌스위원회를 만들어 지배구조 선진화를 실천하고 있으며 선임사외이사제도 신설을 통해 주주권익보호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주주소통위원제도는 사외이사 중 1인이 주주소통위원을 맡아 주주 및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강화와 권익 보호 활동을 하게 된다. 기업지배구조헌장은 추후 SK㈜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으로 누구나 확인할 수 있으며 해외 투자자 편의를 위해 영문으로도 제공된다.

 

 

 

백성요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