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한국형 특허정보시스템 시대 개막
상태바
UAE, 한국형 특허정보시스템 시대 개막
  • 한익재 기자
  • 승인 2018.03.0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윤모 특허청장, UAE 특허 정보시스템 개통식 참석

특허청이 중동에 첫 수출한 ‘한국형 특허정보시스템’이 2년여간의 개발 및 안정화 작업을 거쳐 28일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통식을 갖고, 본격적 운영에 들어간다.

이날 아랍에미리트(UAE:United Arab Emirates) 경제부가 주관하는 개통식에는 성윤모 특허청장과 술탄 빈 사이드 알 만수리(Sultan Bin Saeed Al Mansoori) UAE 경제부 장관이 참석했다.

UAE로 수출된 특허 정보시스템은 특허와 디자인의 출원, 심사, 등록, 수수료 납부 등 특허행정의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기능이 구현된다.

이에 따라 24시간 온라인 전자출원과 수수료 납부 등이 가능해져 UAE 국민들의 특허출원 환경이 대폭 개선된다.

 

실제로 2017년 시스템 임시 개통 이후 온라인 출원율이 95.6%를 기록하는 등 UAE 특허행정 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기존에 수작업으로 수행하던 심사를 전자적으로 처리해 심사 처리기간 단축과 효율적 심사이력 관리 등 특허행정의 효율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기술개발과 산업발전에 근간이 되는 특허정보가 온라인 공보로 제공됨으로써 특허 데이터가 쉽게 접근되고 유통될 수 있는 선순환적 특허정보 활용 생태계도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뿐만 아니라 특허행정 전 과정이 전산으로 처리되어 우리기업의 특허취득 시간이 짧아지는 것은 물론, 온라인 전자출원 서비스를 통해 행정 처리 현황을 한 번에 조회하고 경쟁사의 UAE 현지 특허출원 상황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어 우리기업의 전략적 특허 확보가 보다 쉬워질 전망이다.

성윤모 특허청장(왼쪽), 모하메드 아흐메드 빈 압둘 아지즈 알 쉬히(Mohammed Ahmed Bin Abdul Aziz Al Shihhi) UAE 경제부 차관이 특허행정 및 정보화 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

한편, 개통식에 앞서 진행된 성윤모 특허청장과 모하메드 아메드 알 쉬히(Mohammed Ahmed Al Shihhi) 경제부 차관과의 고위급 회담에서는, UAE의 특허 행정 자립화 및 구축된 정보시스템의 운영·유지를 위한 양국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성윤모 특허청장은 “이번 UAE 특허정보시스템 개통식과 고위급 회담을 계기로 한국의 지식재산 기반의 경제성장 모델이 UAE에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UAE가 지식재산 제도를 선진화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통해 양국의 협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지식·기술 협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한익재 기자  lycaon@greened.kr

▶ 기사제보 : pol@greened.kr(기사화될 경우 소정의 원고료를 드립니다)
▶ 녹색경제신문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